백신 접종 안 하면 일상 묶인다?…"사실상 접종 강제" 안티 백서들 '반발'

방역 당국 6일부터 '방역 패스' 확대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도 적용
시민단체 반발 "사실상 접종 강제"
  • 등록 2021-12-03 오후 3:05:46

    수정 2021-12-03 오후 5:25:16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방역 당국이 다중이용시설 출입할 때 백신 접종을 증명해야 하는 방역 패스 제도를 강화하자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이른바 ‘안티 백서’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돌파 감염, 변이 바이러스 등 상황을 보면 백신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라도 맞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지난 11월 3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전국학부모단체연합 회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고, 위증증 환자 병상이 한계치에 이른 가운데 코로나19 신규 바이러스 오미크론까지 악재가 겹치자 방역 당국이 칼을 빼들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다음 주부터 방역 패스를 전면 확대하고, 사적 모임 인원을 수도권 6인·비수도권 8인으로 축소하기로 3일 밝혔다.

정부는 미접종자의 전파 차단을 위해 방역 패스를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학원·PC방·영화관뿐만 아니라 식당·카페도 방역 패스를 적용한다. 방역 당국은 취식 등으로 마스크 착용이 어렵거나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실내 시설의 위험도를 낮추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또 청소년을 대상으로 내년 2월 1일부터 방역 패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세 이하 청소년 확진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더는 늦출 수 없다”며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대부분의 시설에 방역 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2월부터는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학생들은 학원·독서실 등 시설에 갈 수 없게 됐다.

이러한 방역 당국의 발표에 백신 접종 거부자들은 반발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나, 학부모들이 모인 커뮤니티에는 “방역 패스를 철회하라”는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방역 패스를 반대하는 시민 단체 연합도 강하게 반발했다.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외 63개가 모인 시민단체 연합은 “방역 당국이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주장했다.

김수진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대표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학교 방문 접종, 방역 패스를 늘리고 있는데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제하고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김 대표는 “면역력이 좋은 아이들은 감기보다 더 가벼운 증상으로 코로나19가 지나갈 수 있는데 백신 부작용 감수하고서라도 맞을 이유가 없다”며 “조만간 교육부와 질병관리청 등에 공문을 보내고 방문해 방역 패스가 확대되는 부분을 막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백신은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고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며 “청소년 방역 패스 실시를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방역 패스 제도를 계속 유지할 방침이다. 김 총리는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 다중이용시설에 (방역 패스를)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것”이라며 “업종별, 분야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연말까지는 재택근무 등을 최대한 활용해 감염 확산의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여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