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의 '다케시마의 날' 강행…美의 동맹규합 시도에 찬물

규모는 작년 절반으로 축소…코로나19 확산 예방 차원
스가 내각 출범 후 첫 행사…올해도 정부 정무관 보내
  • 등록 2021-02-22 오전 11:28:58

    수정 2021-02-22 오전 11:28:58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이 올해에도 독도가 자국 영토라는 주장을 표방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한다. 한일 관계 악화는 물론 미국의 동맹규합 움직임에도 찬물을 끼얹는 조치라는 평이다.

NHK방송은 22일 시마네현 마쓰에시에서 제16회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행사 규모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해 절반 수준으로 축소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는 스가 요시히데 내각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행사다. 마루야마 다쓰시 시마네현 지사와 독도 행정권을 주장하는 오키노시마정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또 일본 정부에서는 영토 문제를 담당하는 차관급 와다 요시아키 내각부 정무관이 참가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아베 2차 내각이 출범한 지난 2013년부터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정무관을 보내왔으며 이번이 9년째다.

독도가 자국령이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정무관을 보내는 것이라고 NHK는 설명했다. 아베 전 정부의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얘기다. 일본 정부는 독도가 1905년 ‘다케시마’란 이름으로 시마네현에 편입 고시된 자국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은 한미일 공조 강화를 강조하는 미국의 입장과 상충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한미일 3국의 북핵 협상대표는 지난 19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후 한 달 만에 처음으로 화상회의를 가졌다. 이 회의에서 미국 측은 한일 양국을 ‘동북아 핵심동맹국’으로 지칭하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3각 공조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 국무부는 3자 협의 소식을 전하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동맹관계, 특히 동북아시아 핵심 동맹국인 한국·일본과의 관계 강화에 전념하고 있다”며 “이번 협의 참가자들은 현재 진행 중인 미국의 대북정책 재검토에 관해 논의하고 긴밀한 협력과 조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핵 문제를 넘어 대(對)중국 견제를 위한 협력까지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정부는 최근 중국을 겨냥한 외교·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면서 이를 위한 역내 동맹국들 간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다. 3자 협의 하루 전인 18일엔 미국, 일본, 호주, 인도 등 4개국 안보협의체인 ‘쿼드’ 외교 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대중 압박에 시동을 거는 모습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하며 한일 관계에는 악재로 작용, 한미일 삼각 동맹 복원을 추진하는 바이든 정부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