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정부와 함께 경제 연착륙 기여…부동산 금융 '약한 고리' 재발 막아야"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 '신년사'서 밝혀
"'물가 안정' 기조 지속하되 경기·금융·외환시장도 유의"
中 경기회복 되면 무역수지도 개선될 전망
  • 등록 2023-01-03 오후 2:00:00

    수정 2023-01-03 오후 2:00:00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달 20일 서울 삼성본관 2층 한은 기자실에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를 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한은)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한은은 정부와 함께 한국 경제의 연착륙에 기여하기 위한 정교한 정책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총재는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통해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당해 시계가 불투명한 상황에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범금융 신년인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됐으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금융회사 대표 등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총재는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 기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경기, 금융·외환시장 상황 변화 등에도 유의할 것”이라며 “필요시에는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하고 관계 당국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또 총재는 “올해 당면한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중장기적으로 한국 경제가 더 나아지기 위해 해야 할 일들도 있다”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화 등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동산 관련 금융이 형태를 달리하면서 우리 경제의 약한 고리로 작용하는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정책당국과 금융인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2012년 저축은행 PF부실 사태가 최근 금리 인상기에 증권사 등 PF 부실 사태 등으로 재발할 우려가 커지고 있어 고질적인 문제의 싹을 잘라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1일 한은 직원들에게 보내는 신년사에서도 “부동산 관련 금융은 오랫동안 형태만 달리하면서 반복적으로 경제의 구조적 취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관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거시건전성 규제가 예방적 차원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이 총재는 “고령화에 직면한 한국 경제가 역동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생산적인 부분으로 자금이 흘러가게 하는 금융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도 유념해야겠다”고 설명했다.

총재는 “올해 높은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하면서 우리 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지나친 우려로 지레 위축될 경우 오히려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총재는 ‘Every cloud has a sliver lining(모든 구름에는 한 줄기 빛이 있다)’는 문구를 인용해 경제가 어렵지만 희망적인 부분도 찾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경제의 대외건전성이 과거에 비해 개선됐다”며 “작년 환율이 급등하면서 일부에선 과거 위기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위험관리 시스템이 개선된 데 힘입어 환율이 안정되면서 외환부문의 불안이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또 “당분간 해외경기 악화로 무역수지 적자가 커질 수 있겠지만 작년 수출은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고 중국 코로나 상황 변화 등 대외 여건이 회복되면 무역수지도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연구·개발을 비롯해 디지털 플랫폼 및 새로운 금융 인프라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급결제시스템 개선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