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3’ G90 자율주행차 출시 앞두고…산업부, 세종서 산·학·연 간담회

산·학·연, 실증 확대·미래차 SW 개발자 양성 제안
문승욱 장관 "2027년까지 레벨4 기술 확보 노력"
  • 등록 2022-03-28 오후 2:00:00

    수정 2022-03-28 오후 4:47:5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이 현대차(005380)를 비롯한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 및 대학·연구소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관련 기술개발을 독려했다.

산업부는 2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산업발전 산·학·연 간담회를 열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현대차, 현대모비스(012330), HL클레무브, 발레오텍션시스템즈, 카네비컴, KT, 티맵, 토르드라이브, 베이리스, 쏘카 등 자율주행 관련 기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등 관계기관, 서울대·한양대 등 대학 연구진 20여명이 참여했다.

(왼쪽부터) 정양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과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정종택 카네비컴 대표가 2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 산업발전 산·학·연 간담회 후 한국자동차연구원 주도로 개발한 자율주행 셔틀버스 ‘카모’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산업부)
문승욱 장관은 “여러분의 노력으로 개발한 레이더가 올해 국내 최초로 출시하는 레벨3 자율주행차에 다수 장착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참가자들을 치하했다.

현대차그룹은 올 4분기께 작년 말 출시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대형 세단 G90의 4세대 신모델에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는 자율주행 수준을 6단계(0~5레벨)로 분류하는데 현재 시스템이 특정 조건 아래 주행을 보조하는 레벨2까진 실제 적용돼 있으나, 레벨3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 레벨3는 고속도로 등 특정 조건에선 시스템이 자율주행하고 운전자는 위험시 개입하는 역할만 맡는다.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5 직전 단계다.

산업부 역시 지난 2017~2021년에 걸쳐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자율주행차 9대 핵심부품 개발 사업에 1455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 결과 약 120건의 관련 특허등록·출원이 이뤄졌으며 지난 한해 참여 기업이 약 84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산업부는 이 사업을 이어나가 2022년 레벨3를 상용화하고, 2027년 레벨4 기술확보, 2030년 레벨4를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업계는 이 자리에서 자율주행차 실증 장소(테스트베드) 확대를 제안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산업부 산하 한국자동차연구원은 현대차, 현대모비스, HL클레무브 등과 함께 올 4월 말 세종시에서 레벨3 수소 버스 임시 운행 허가를 받아 실증을 시작하는데, 이 같은 기회가 늘어나야 기술 확보 및 상용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과 연구소는 자율주행차를 위해선 자동차 자체 표준 운영체계 구축이 필수라며 미래차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인력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산·학·연 관계자의 제언에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 노력을 약속했다.

문 장관은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차량 성능을 높일 뿐 아니라 사회과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는 고도의 기술”이라며 “2027년 레벨4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목표로 산·학·연이 힘 모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자율주행 기술 표준을 확보하고 서비스 기반을 다지는 한편 전문인력을 양성해 미래차 생태계를 키워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장관을 비롯한 참가자는 간담회 후 행사장에 전시한 레벨3 자율주행 수소 버스를 살펴보고 자동차연구원 주도로 개발한 자율주행 셔틀버스 ‘카모’를 타고 약 10분 동안 행사장 일원을 시승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주도로 개발한 자율주행 셔틀버스 ‘카모’. (사진=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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