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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역에서 사람들이 ‘변기에 버려서는 안 되는 무언가’로 뒤처리를 하고 있다”(미 공중파 NBC방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미국에선 ‘화장지 구하기 전쟁’을 벌이고 있다. 비상식량과 생필품 등의 사재기 광풍 속에 최전선 있는 게 ‘두루마리 화장지’다.
아무리 코로나19의 ‘진원’이 됐다고 해도, 초슈퍼파워 국가라는 미국에서 화장지를 구하기 어렵다는 점은 매우 아이러니하다.
미 인터넷 매체 복스는 “실제로 어느 마트를 가든 화장지 진열대에는 과거와 같은 풍족함은 느껴지지 않는다”며 “드문드문 놓여 있는 화장지는 이제 미국의 ‘뉴 노멀’이 됐다”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미국인 95% 이상이 ‘자택대피령’의 영향권에 들어가 발목이 묶인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는다. 삶의 대부분을 집에서 보내다 보니, 화장지 사용량이 급속도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미국 제지회사인 조지아-퍼시픽은 최근 “만약 미국인 전원이 모든 시간을 집에서만 보낸다면, 미국 가정의 화장지 사용률은 평소보다 약 40% 더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 온라인매체 미디엄에 따르면 미국의 화장지 산업은 크게 상업용과 가정용 2가지로 나뉜다.
그러나 ‘자택대피령’ 영향으로 상업용 화장지를 주문해오던 기업과 직장, 학교 등 공공시설은 거의 문을 닫은 반면, 일반 가정의 경우 사재기 열풍에 이어 자택대피령에 따라 더 많은 화장지를 사용하다 보니 더 많은 공급을 요구하고 있다.
일각에선 화장지 업체가 상업용 화장지 공급은 줄이고, 가정용 공급을 늘리면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지만, 이 역시 쉬운 일은 아니다.
미디엄은 “상업용에서 가정용으로의 공정 전환은 공급자와 유통자, 그리고 상점 간 계약을 모두 갱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 포장 및 배송 통로도 완전히 새롭게 바꿔야 한다”며 간단한 작업이 아님을 시사했다.
그렇다고 공급업체들이 ‘나 몰라라’ 하는 것도 아니다.
미 CNN방송은 “코로나19 확신 이후 대부분의 화장지 공급업체들은 이미 공장을 하루 24시간, 주 7일 풀로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복스는 “우리 주변엔 여전히 화장지가 많다. 만약 당신이 화장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온라인을 통해 상업용 화장지를 주문하면 된다”고 조언하면서도 “그러나 예전 (가정용)처럼 그 화장지가 부드럽지는 않다는 걸 알아야 할 것”이라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