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정부·지자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실태` 실지감사

행안·통일·외교·문체·환경·여가부 및 서울시 등 7개 기관 대상
각 기관들이 지원하는 민간단체까지 집중 점검
  • 등록 2022-08-08 오후 2:36:58

    수정 2022-08-08 오후 2:36:58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감사원이 오는 10일부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실태에 대한 실지감사에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감사 대상은 비영리민간단체와 업무 관련성이 높은 행정안전부·통일부·외교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여성가족부·서울특별시 등 7개 기관과 각 기관이 지원하는 민간단체다.

(사진=감사원)
감사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보조금 등과 관련한 업무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이른바 `윤미향 사태`로 민간단체의 국고보조금 회계부정 문제가 제기되면서 회계 투명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감사원에 따르면, 등록 비영리민간단체의 수가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등 지원 규모도 늘고 있다.

이에 감사원은 특별조사국 감사인력을 투입해 비영리민간단체의 보조금 횡령 등 회계부정을 집중 점검한다. 정부의 보조사업자 선정, 보조금 교부, 정산 등 관련 업무 전반을 점검할 계획이며 비위행위자 등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조치하고 감사결과를 종합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감사원은 해당 민간단체 가운데 보조금 규모 및 증가 폭, 다수 기관으로부터 중복 지원 여부 등을 기준으로 점검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감사의 사각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지방자치단체 포함)의 재정 지원 등을 받은 비영리민간단체에 대한 부정·비리 사항 등에 대해 국민의 신고를 받아 함께 점검하기로 했다. 접수기간은 이달 8~31일이며 신고 대상은 보조금 등 정부 재정 지원금의 무자격 청구, 과다 청구, 목적·용도 외 사용, 오지급 등 회계부정이다.

감사원은 “접수된 신고 내용을 종합해 신속히 조사 및 처리함으로써 정부 예산 등이 투입되는 민간단체 지원사업이 본래의 공익적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