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데스개발은 대우건설, 한국자산신탁, 해안건축과 공동으로 더리서치그룹에 의뢰해 수도권 주택 소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주거공간 소비자 인식조사’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주택 선택 시 ‘업그레이드 된 시설과 서비스 및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분양가’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품질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35.3%로 가장 많았다. ‘저렴한 분양가가 중요하다’는 응답은 19.3%에 그쳤고, ‘둘 다 비슷하다’는 응답은 45.4%였다.
향후 실거주용 주택을 구입할 때 희망하는 규모를 묻는 질문에는 ‘기존보다 작은 주택’이 47.1%, ‘기존보다 큰 주택’이 34.4%로 나타났다. 기존 주택과 같은 규모의 주택을 희망한다는 응답은 18.5%였다.
이는 지난해 조사와 달라진 부분이다. 지난해에는 ‘동일 규모 주택’(50.7%)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올해 대폭 줄었고, 대신 ‘작은 주택’(작년 34.9%)과 ‘큰 주택’(작년 14.4%) 답변이 모두 늘었다. 주택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해석된다.
경험해 보고 싶은 주택 유형은 ‘보육·여가시설을 갖춘 주택’이 70.1%로 가장 높았다. 지난해 1위였던 ‘전원주택’ 선호는 올해 6위로 하락했다. 이어 ‘호텔급 서비스아파트’ 67.7%, ‘부부생활 위주의 아파트’ 67.5%, ‘시니어 전문시설’ 65%, ‘레져형 주택’ 64.1%, ‘전원주택’ 63.3%, ‘펜션·리조트’ 62.6%, ‘동호인 주택’ 60.2% 순으로 나타났다.
무선 통신망 및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해 외부에서 조명·가스·온도 등을 제어하는 ‘스마트홈’ 서비스의 선호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홈 서비스가 필요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5.1%는 ‘필요하다’고 답했다. ‘보통이다’는 20.7%였고 ‘별로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4.2%에 그쳤다.
주택 차별화 테마로는 ‘스마트 주택’이 22.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커뮤니티 특화 주택’ 20.3%, ‘조경 특화 주택’ 19.5%, ‘고급 인테리어 주택’ 15.8% 순으로 나타났다.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을 의미하는 ‘프롭테크’(Prop Tech)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도 높았다. 프롭테크를 안다고 답한 응답자는 53.2%였고, 이중 8.1%가 이용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48.2%는 향후 이용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2019년 주거공간 소비자 인식조사는 서울, 인천, 경기지역 35~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은 지역별 층화 후 무작위로 추출했고 일대일 개별 면접조사 방식으로 8~10월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