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반발에도…“日 오염수, 원전 1km 밖 바닷속 방류 검토”

  • 등록 2021-05-11 오후 2:06:34

    수정 2021-05-11 오후 2:08:3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배출하는 장소로 원전에서 1㎞ 정도 떨어진 바닷속 혹은 원전 인근 해상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긴급 서명운동 전달 기자회견이 4월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11일 현지 매체 산케이신문은 도쿄전력이 일본 정부가 최근 확정한 해양 방출 구상과 관련해 이런 배출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관계자를 통해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도쿄전력은 원전에서 이어지는 해저 관을 설치해 ALPS로 거른 오염수를 약 1㎞ 정도 떨어진 곳으로 이송해 바닷속에 방출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했다.

이 방안을 실행하려면 해저 상태를 파악하는 굴착 조사가 필요한데, 오염수 처리에 관한 일본 정부의 결정이 지연되면서 작업용 선박 확보 등에 지장이 생긴 상황이다.

이에 도쿄전력은 원전 부지에 접한 해안에서 배수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쿄전력은 ALPS로 거른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낮추기 위해 희석할 바닷물을 퍼 올리는 취수구를 원전 부지 북쪽에 있는 5·6호기 앞 해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다만 ALPS로 오염수를 거르더라도 삼중수소는 제거되지 않는다.

해양 방출을 실행하려면 도쿄전력이 설비 계획이나 절차 등을 정리한 실시계획을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하고 인가를 받아야 한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심사나 설비 공사 등 해양 방출 준비에는 2년 정도 소요되며, 도쿄 전력은 그 전에 오염수 저장 탱크가 가득 차는 상황에 대비해 탱크를 증설하는 방안도 고려하며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하겠다는 방침을 결정했다. 이후 한국, 중국 등 주변 나라들의 강한 반발에도 일본 정부는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달 각의에 참석한 후 기자회견에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에 대해 “그 물을 마시더라도 아무렇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해양 방류 결정이) 과학적 근거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좀 더 일찍 실시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잘못된 소문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응한 결과 오늘까지 늦춰졌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