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ESG 글로벌·로컬 이원화 전략, 中企 필요성 인식 선행 필요"

2일 대한상의·주한유럽상의 ESG 비즈니스 컨퍼런스 개최
유럽과 한국의 ESG 공시, 전략 논의
“ESG공시 향후 기업규제로 작용 가능성 커 공동대응해야”
  • 등록 2021-07-02 오후 3:00:00

    수정 2021-07-02 오후 3:00:00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대기업은 글로벌과 로컬 이슈를 동시에 고려하는 이원화된 전략이 필요한 반면 중소기업은 ESG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ESG공시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 만큼 기후변화 다음으로 생물다양성 이슈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EU 모든 공급망 내 인권·환경 의무 법안 속속 도입”

대한상공회의소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와 공동으로 2일 ESG 비즈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유럽과 한국의 ESG 공시와 경영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디어크 루카트(Dirk Lukat) 주한유럽상의 회장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Fernandez) 주한 유럽연합(EU)대사 △사이먼 스미스(Simon Smith) 주한 영국대사 등 국내외 주요인사와 관련 전문가 13명이 참석했다.

페르난데즈 주한EU대사는 인사말을 통해 “EU 법률은 모든 공급망 내에서 인권 및 환경 실사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요건을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EU는 지속가능한 기업지배구조,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해외 산림벌채 방지를 위한 실사, 지속가능한 제품 이니셔티브 등 ESG 관련 입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의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루카트 주한유럽상의 회장은 개회사에서 “유럽은 지금까지 지속가능발전의 최전선에 있다”며 “투자자에게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프레임워크를 만들고, 국가간 ESG 관련 정책을 조정하는 등 아직도 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역시 개회사를 통해 “탄소국경세 도입, 공급망 실사 등 유럽과 한국에서 기업들의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등 ESG 글로벌 공시가 향후 기업규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ASB 등 글로벌 주요 공시기준 주목 필요

ESG와 공시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첫 발제를 맡은 김동수 한국생산성본부 단장은 “ESG 공시가 중요한 이유는 책임투자를 비롯한 ESG 생태계의 시작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ESG 생태계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SASB 등 글로벌 주요 공시기준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새롭게 제시되는 공시기준들에 주목해야 한다”며 “특히 기후변화 이후 생물다양성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자연자본 관련 공시에 대한 태스크포스(TF)인 자연자본관련 재무정보공개(TNFD)에 대해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대웅 UNEP FI 한국대표는 “지난 6월 주요 7개 국가(G7)는 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TCFD)에 따른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시 의무화를 결의했고 TCFD는 바젤 등 금융감독에 통합되고 있어 자본시장의 핫 이슈가 됐다”라며 “UNEP FI가 주도해온 생물다양성 관련 TNFD 공시도 G7을 통해 새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토마스 도드 EU 집행위원회 팀리더는 “EU 집행위원회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 관련 규정을 강화하기 위한 입법안을 채택했다”며 “그 중 핵심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를 위한 표준 제정이고 이 표준은 글로벌 수준에서 조율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기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성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팀장은 “ESG 공시의 확대와 표준화는 거스를 수 없는 국제적인 흐름이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리스크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며 “특히 금융기관들의 ESG 등급 정보 활용이 늘고 있어 기업들이 이를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자본조달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SG와 경영전략을 주제로 두 번째 세션의 발제를 맡은 이재혁 고려대 교수는 “ESG 경영은 글로벌 현상이지만 국내에서 논의는 최근 시작되었으며, 정보공시체계 등 제도나 법규가 갖춰져 가는 단계”라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은 글로벌과 로컬 이슈를 동시에 고려하는 이원화된 전략이 필요한 반면 중소기업은 ESG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는 오는 11월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의장국의 입장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기본협약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업과 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기업들은 TCFD와 같은 객관적인 이니셔티브를 활용하여 ESG 경영전략이 효과적인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기준 SK SV위원회 부사장은 “ESG는 국가산업의 장기적 경쟁력 강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고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는 인식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SK의 ESG 경영은 ESG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중장기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기업 가치의 재평가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철민 대한상의 ESG경영팀장은 “대한상의는 ESG 공시에 대한 글로벌 최신 동향을 국내 기업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수시로 컨퍼런스를 개최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내용은 7월 8일부터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세미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