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불쌍" 김건희 2차 가해 논란…심상정, 김지은 만났다

심상정, '안희정 성폭력' 피해자 김지은씨와 비공개 면담
김지은 "2차 가해 지속…엄척난 악플"
심상정 "尹·金, 공적영역에서 살고 있어…반드시 사과 필요"
  • 등록 2022-01-21 오후 4:32:38

    수정 2022-01-21 오후 4:32:38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1일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김지은씨와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심 후보는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안 전 지사 사건을 거론하며 ‘미투 운동’을 비하한 것에 대해 “사과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은씨는 21일 심상정 후보에게 자신의 책과 직접 만든 커피를 선물했다. (사진= 정의당)
심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김씨를 만나 최근 김건희씨의 발언에 대한 의견을 듣는 등 비공개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면담은 심 후보가 먼저 제안해 성사됐다.

앞서 MBC ‘스트레이트’를 통해 김건희씨의 발언이 방송된 후 김지은씨는 “당신들이 생각 없이 내뱉은 말들이 결국 2차 가해의 씨앗이 됐고, 지금도 악플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윤 후보와 국민의힘 등은 아무런 사과도 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사적인 전화통화를 가지고 2차 가해라는 표현은 성립하기 쉽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심 후보는 김지은씨에게 “미투 발언 이후 굳건하게 어려운 길을 헤쳐온 것에 대해 감사하고, 정치인들이 정치적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하는데 그게 늘 부족하다는 생각에 죄송스럽다”며 “김지은 씨의 행동이 대한민국 여성들에게 큰 용기가 되고 변화의 모멘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안 전 지사의 권력형 성폭력은 사법적으로도 이미 판단이 끝난 사안이다. 그러나 정치 영역에서는 여전히 국면이 한 단계 전환되지 못한 채 이렇게 또 결과적으로 아픈 상처를 헤집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지은씨는 “많이 힘들다. 재판 이후에도 계속 2차 가해가 지속되고 있다“며 “여전히 사과해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어찌 보면 사담이었을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그 발언으로 인해 지금 수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악플을 달고 2차 가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심 후보는 “사적 대화인데 왜 책임을 져야 하느냐는 말은 맞지 않다. 윤 후보와 김건희 씨는 이미 공적 관심의 영역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사적 대화라 하더라도 이미 언론을 통해 공개가 되었고 그것이 현재 광범위한 2차 가해의 씨앗이 되고 있다. 김건희 씨의 말은 이미 몇 년 전 대법원 판결까지 확정된 권력형 성범죄 사건에 대해 국민들에게 그 본질을 왜곡하고 있으므로 사과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심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그는 “사건 당시 안희정만 제명시키고 무마할 것이 아니라 민주당 차원에서 어떻게 문제를 성찰하고 재발을 방지할 것인지를 책임있게 대책을 내놓고 추진했어야 하나 그러지 않았다”며 “당시 민주당에서 그 책임을 제대로 이행했다면 이후 오거돈, 박원순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다. 민주당에서 권력형 성범죄와 2차 가해 문제에 있어 원칙을 명확히 하지 않았기에 자꾸 다른 얘기를 하는 분위기가 근절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심 후보는 이어 “김지은이라는 이름이 당당하게 서야 우리 여성들의 삶도 당당하게 설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며 “피해자가 제대로 사과받고 당시 권력형 성폭력 범죄의 의미가 다시 한번 정확하게 국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후보의 한 사람으로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