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점 떼낸 이재명 “울었더니 속 시원, 이제 다 바꾸겠다”

  • 등록 2022-01-25 오후 3:16:27

    수정 2022-01-25 오후 3:16:27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전날 ‘눈물 유세’를 펼친 것을 언급하며 “울었더니 속이 시원하다. 이제 더 이상 울거나 그러지 않겠다”라고 다짐했다.

경기도 지역 일정 중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25일 경기 가평군 가평철길공원 즉석연설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오로지 국민께서 우시지 않도록 저희가 바꾸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송영길 당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 “그런 낌새는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라면서도 “정치인에게 국회의원직이란 것은 거의 전부라고 해야 된다. 그것을 포기하시겠다고 하니까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참 안타깝다는 마음이 들었다”라고 했다.

앞서 송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 송영길은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라며 차기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종로를 포함한 지역구 재보궐선거 무공천, 동일지역 3선 초과 금지 제도화 등 쇄신 방안을 내놨다.

이에 이 후보는 “어제 저를 처음부터 도와주던 몇 안 되는 의원들이 다음 정부가 만들어지더라도 임명직, 소의 장관을 안 하겠다고 선언했고 같은 지역에서 세 번까지만 국회의원을 하고 더 이상 못하게 이런 법도 만들겠다고 했다”라며 “우리 민주당에 대해 원망하고 비판하고 있는데 제가 잘 안다. 그래서 저희도 변하려고 노력한다.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고 국민이 원하는 일을 대신하라고 일꾼으로 뽑아 놓았더니 자기 이익이나 챙기고 있으면 바꿔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정치인은 왕이 아니라 대리인일 뿐이다. 대리인이 국민 뜻을 제대로 존중하지 않고 지금까지 많이 실망시켜 드렸으나 지금부터는 정말로 변하겠다”라며 “이렇게 살점도 떼어내고 있으니까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시면 정말 열심히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이 후보는 전날 경기 성남 ‘상대원 시장’ 연설 도중 자신을 둘러싼 욕설 파일 논란과 관련해 가슴 아픈 가정사를 이야기하며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당시 그는 “아버지는 이 시장에서 청소노동자로 일하셨고 어머니와 여동생은 이 건물 공중화장실을 (관리하며) 지켰다”라며 “어머니께서 화장실에 출근하기 전에 제 손을 잡고 공장에 바래다주셨다. 그래도 행복했다”라고 했다.

이어 “지금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힘겹게 살아가느냐 일없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장사가 안되는 사람에게 장사할 기회를 주는 게 바로 정치 아니냐”라며 울먹이며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