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연구소’ 출범…“ESG·책임투자 연구 주력”

대신경제연구소 자회사
  • 등록 2021-08-02 오후 1:32:05

    수정 2021-08-02 오후 9:23:12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한국 ESG 연구소’가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연기금 및 자산운용사나 증권사 등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ESG 평가 및 리서치, ESG 관련 책임투자, 의결권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연구소는 대신경제연구소의 자회사로 별도 독립법인이다. 대신경제연구소 조윤남 대표가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이선경 ESG센터장과 안상희 책임투자센터 센터장이 함께 한다.

연구소 측은 “국민연금의 ESG 평가, ESG 리서치, ESG 평가모형 개발 , 주주총회 의안 분석, 의안 분석 데이타베이스,, 수탁자책임활동 보고서 프로젝트 등의 실무를 경험한 베테랑들이 포진돼 향후 보다 깊이 있는 ESG 및 책임투자 연구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윤남 대표는 “1984년 대신경제연구소가 설립된 이후 구성원과 사업 영역의 변화에도 바뀌지 않았던 것은 ‘금융투자업자’라는 본질과 ‘리서치’로 다수의 ESG 관련 연구기관과의 차별성은 금융투자업자의 관점에서 ESG를 해석하는 것”이라면서 “한국 ESG 연구소는 지배구조, 기업문화, 고용, 정보의 소통, 사회적 책임 등 ‘ESG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며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세상을 향해 보다 깊이 있는 리서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SG 평가 모형의 비교 우위를 판단하는 방법론’, ‘비재무적요소와 재무적요소의 결합 방법론’, ‘디지털화 시대에 걸맞은 ESG 평가 모형 개발’, ‘한국의 ESG Best Practice’, ‘미디어의 영향을 최적화 시키는 방법론’, ‘인문학적 통찰이 가미된 주주총회 의결권 자문’ 등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