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선택 시도' 김만배 재판 연기 신청…수사·재판 차질 빚나

화천대유 대주주 김씨, 전날 극단선택 시도
당분간 중환자실 입원…재판 기일변경 신청
檢, 조력자 2명 구속영장…16일 영장심사 진행
  • 등록 2022-12-15 오후 3:43:31

    수정 2022-12-15 오후 7:24:24

[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인물인 김만배 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해 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가운데 대장동 비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연관성을 찾으려는 검찰 수사는 일시적인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씨 측은 당장 법원에 재판 기일변경 신청서를 제출했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 9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분간 중환자실 입원…재판 기일변경 신청

1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김씨는 전날 밤 자신의 차량 안에서 흉기로 자신의 목과 가슴 부위를 자해했다. 김씨 변호인의 119 신고로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으로 이송돼 부상 부위를 치료받았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며 의식은 또렷한 상태로 전해졌다. 김씨는 당분간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김씨를 상대로 한 수사와 재판은 그의 건강이 회복된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이날 김씨 측 변호인은 오는 16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대장동 사건 재판에 대해 법원에 기일변경을 신청했다.

김씨는 대장동 개발비리와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규명할 ‘키맨’이다. 천화동인 1호에 이재명 대표 측의 숨겨진 지분이 있는지를 확인해 줄 수 있는 핵심 당사자로 꼽힌다. 그러나 그는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는 김씨 본인이고 유 전 본부장에게 700억원을 주기로 한 것은 ‘달래기’ 차원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등 이 대표의 연관성에 대해 부인해왔다.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폭로성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남욱 변호사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는 다른 스탠스다.

법조계에서는 사건의 ‘로비스트’ 역할을 맡았던 김씨가 윗선의 존재를 인정할 경우 뇌물공여 및 불법 선거자금 관련 혐의가 추가로 적용돼 형량이 더 무거워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화천대유 대주주·왼쪽)가 지난해 10월 구속 영장 기각으로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할 당시 최우향 전 쌍방울 그룹 부회장이자 화천대유 이사가 오토바이 헬멧을 쓰고 마중을 나갔다 (사진=뉴스1)
檢, 김만배 조력자 2명 구속영장 청구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날 오전 김씨의 범죄수익 은닉을 도운 혐의로 화천대유 자산관리 이사 최우향 씨(전 쌍방울그룹 부회장)와 이한성 화천대유 공동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이사와 이 공동대표는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7월 사이 김씨의 지시를 받고 김씨가 대장동 사업으로 취득한 범죄수익을 수표로 인출해 보관하거나 허위 회계처리를 통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했다. 검찰은 이를 수사기관의 추징보전, 압류 등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이사와 이 공동대표는 약 260억원에 달하는 김씨 범죄수익을 은닉한 혐의를 받는다.

그러나 김씨 측은 지난해 배임 피해자인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김씨 기소 이후 화천대유의 법인 계좌를 가압류하겠다고 통보해 회사의 운영자금을 수표로 뽑아놓은 것이라며 재산 은닉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화천대유 공동대표 이한성씨는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으로 일했으며, 성균관대 동문인 김씨의 부탁으로 화천대유에 합류했다. 김씨의 20년 지기인 최 이사는 과거 목포 지역 폭력조직에 몸담았던 인물로, 지난 2010~2018년 쌍방울그룹 부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쌍방울(102280)그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유착한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 13일 법원으로부터 이들 조력자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을 확보했다. 체포 48시간 이내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으면 피의자를 석방해야 하는 만큼 시한에 맞춰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는 16일 오전 최우향 이사와 이한성 공동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한편 경찰은 김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그의 차량에 대해 감식에 나섰다. 유전자(DNA) 감식을 통해 차 안에 있던 혈흔이 김씨 것이 맞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차량 주변 CC(폐쇄회로)TV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중이다.

1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서 발견된 김씨의 차량 내부 모습. (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