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계 “멈춰야 한다” vs 정부 “추이 살펴봐야”

감염학회 “긴급 멈춤 통해 유행증가속도 억제 필요”
보건의료노조 “장기전 준비 위해 단계적 일상회복 일시 중지해야”
정부 “금주 유행상황 살펴볼 것... 악화시 특단조치 검토”
  • 등록 2021-12-13 오후 2:26:10

    수정 2021-12-14 오전 7:11:57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각종 코로나19 지표가 연일 악화하고 있다.

이에 보건·의료계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춰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여전히 사회·경제적인 피해를 이유로 강도 높은 방역조치 시행을 주저하는 모양새다. 다만 이번 주의 유행상황을 살펴본 뒤 감염 확산세가 악화하면 특단의 조치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백신 기본접종과 추가접종(3차접종) 간격이 3개월로 조정됨에 따라 추가접종 기간이 앞당겨진 사람은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전 예약을 할 수 있다. 서울 양천구 홍익병원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감염학회·보건의료노조 “긴급하게 멈춰야 하는 시기”

대한감염학회와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는 13일 발표한 공동성명서를 통해 “지금의 의료체계의 대응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멈춤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며 “긴급 멈춤을 통해 유행증가속도를 억제하고 확진자·중환자 규모를 줄일 수 있는 의미있는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시적으로 강력히 시행하고 이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적극적인 보상을 실시해 국민적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모니터링 결과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는 의료대응체계 구축이 사실상 어렵다”며 “제대로 된 장기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2주 가량 잠시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우주 고려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더 이상 무엇을 지켜봐야 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재택근무 전환,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하면서 생명을 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규확진자·위중증 환자 한 달새 2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한 지난달 1~10일의 신규확진자 수는 2만1140명으로 하루 평균 2114.0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한 달 뒤인 이달 1~10일 신규 확진자 수는 5만6930명으로 일평균 5693명이다. 한 달새 신규확진자 발생 규모가 2배 이상 늘어났다.

위중증 환자 수도 지난달 1~10일에는 최대 460명(11월 10일)을 기록했지만 이달 들어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이달 1~10일 중에는 최고 857명(12월 9일)으로 약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한 학생이 담요를 두른 채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부겸 “아직 특단의 조치 적용할 단계 아냐”

의료현장과 방역지표의 문제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도 특단의 조치를 적용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YTN라디오와 인터뷰를 통해 “제일 중요한 것은 위중증 환자들을 감당할 수 있는 의료대응능력 여부가 관건”이라며 “의료대응능력이 감당을 못하고 ‘도조히 이건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라고 생각이 되면 특단의 조치를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그런 단계는 아직 아니라고 본다. 전문가들은 하루가 급하다고 하지만 국민들이 2년간 견디고 협조해 준 것,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피해가 집중된 것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코로나19 백브리핑을 통해 “현재 추가 접종 속도와 지난 6일부터 시행한 특별방역조치 등이 어떻게 반영됐는지 종합적으로 보고 이번주 내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지) 판단을 하게 될 것”이라며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 추이를 지켜보고 방향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의료현장은 이미 극한 상황”이라며 “정부 당국에서 응급실 현장을 직접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은 1~2일에 한 번씩 PCR 검사를 받고 의료진도 격리되다보니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의료진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염차단을 위한 방안을 즉시 시행하고 초기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 위중증 환자, 사망자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