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가 개발한 무선충전버스 ‘올레브', 대전서 달린다

대전시·과기부, 23일 개통식…2년간 기술검증 등 시범운행
  • 등록 2021-08-23 오후 3:00:00

    수정 2021-08-23 오후 3:00:00

KAIST가 개발한 무선충전버스 ‘올레브(OLEV)’.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 ‘올레브(On-Line Electronic Vehicle)’ 시범운행을 위한 개통식을 23일 갖고, 24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통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임혜숙 과기정통부장관, 조승래 국회의원,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이광형 KAIST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덕특구 순환버스 개통을 축하하고, 시승식에 동참했다. 대덕특구 재창조 선도사업 중 한 분야인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대전시와 과기정통부에서 공동으로 지원한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앞으로 2년간 시범운행 기간 동안 기술적 이슈와 시민 편의성 등을 검증하게 된다.

올레브에 적용된 무선충전 기술은 KAIST에서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으로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송신부)를 매설하고, 85kHz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정류장 진입 전후와 정차 시 무선으로 충전하는 기술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순환 전기버스 노선 중 KAIST 내 버스정류장 2곳에서 전기버스 무선충전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받은바 있다. 유선충전 방식과 달리 별도의 충전시설 설치나 연결부품(커넥터) 추가 설치 없이 여러대의 충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력공급선이 땅 속에 매설돼 있어 안전성과 부지활용 면에서도 여느 교통수단보다 우수하다.

이번에 운행되는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1시간에 150㎾를 충전해 150㎞를 주행할 수 있다. 대덕특구 순환노선에서는 버스기사의 휴게시간인 20분 동안 50㎾를 충전해 23.5㎞를 달리게 된다. 대전시는 개통식 다음날인 24일부터 카이스트~대덕특구 출연연~DCC~도시철도역(월평·유성온천·구암)을 잇는 대덕특구 순환 노선을 2년간 시범 운행한다. 첫 차는 오전 6시, 막차는 오후 10시이며,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한 1250원(청소년 750원, 어린이 350원)이다. 다만 교통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단순한 대중교통의 기능보다는 대한민국의 핵심성장동력인 대덕특구에서 개발된 무선충전기술을 실증화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리지역에서 개발된 미래기술이 대전을 넘어 전국으로 그리고 세계로 확장될 수 있도록 미래형 친환경 교통수단인 올레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장관은 “무선충전버스 기술 실증은 2050 탄소중립 미래를 향한 담대한 도전이며, 과학기술을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시작”이라며 “과학기술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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