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무역갈등 커지는데…친일인물 홍보로 뭇매 맞은 파주시

'독서바람열차'에 친일 무용수 최승희 공적 소개
민족영웅 손기정도 같은 열차에 소개…아이러니
극도의 반일감정 속에서 따로노는 파주시 비난
광복회 "최승희 홍보하는 파주시 행정 '비정상'"
시 "최승희 친일행적 미처 파악못해. 조치할 것"
  • 등록 2019-07-17 오후 12:00:11

    수정 2019-07-17 오후 12:00:11

무용수 최승희를 일러스트로 표현한 그림과 그녀의 삶을 치하하는 글을 살펴보는 승객.(사진=정재훈기자)


[파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일본의 무역보복으로 전국민의 반일감정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파주시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친일 인물을 대놓고 홍보하고 있어 공분을 사고 있다.

파주시가 주도해 코레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협약을 맺고 운행하는 ‘독서바람열차’에 다양한 친일 행적으로 친일인명사전에까지 등재된 일제시대 무용수 최승희를 조선의 명인이라고 홍보하고 있어서다. 더욱이 이 열차에는 민족의 영웅으로 까지 추앙받는 마라토너 손기정을 소개하는 부분도 있어 ‘대표적 친일인물과 손기정’ 이라는 어울리지 않는 조화가 펼쳐지고 있다.

17일 경기 파주시에 따르면 약 4년여 전부터 운행을 시작한 ‘독서바람열차’는 파주 문산역과 양평 용문역을 왕복하는 경의중앙선 열차의 일부 객차에 책을 비치한 독서열차로 노후시설 재정비를 마치고 지난 16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열차를 이용해 세계를 여행한 과거의 인물과 이들의 여행기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은 독서바람열차의 1번 칸이 논란이 되고 있다.

1번 칸은 조선시대 후기와 일제강점기에 열차를 이용해 세계를 여행한 인물을 소개하고 있는데 무용수 최승희를 비롯 마라토너 손기정과 화가 나혜석, 경제학자 최영숙, 정치가 유길준을 주제로 꾸며졌다.

이중 최승희는 일제시대에 세계적인 무용가로 이름을 알렸지만 수많은 공연의 수익금을 당시 일본의 군수물자 보급에 쓸 수 있도록 헌납한 사실이 드러나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기도 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에 따르면 당시 최승희가 일제 국방기금 명목으로 낸 헌금은 약 7만5000원으로 당시 초등학교 교사의 월 급여가 45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승희가 헌납한 일제 전쟁자금은 지금의 수십억 원에 달한다는 분석이다.

마라토너 손기정을 소개하는 글과 그림.(사진=정재훈기자)


파주시는 최승희의 이런 친일행적은 모두 차치하고 무용인으로서 그녀의 행적을 치하하기에만 급급했으며 최승희가 열차를 타고 세계를 여행하면서 조선의 자매에게 보낸 편지글을 발췌해 객차 내부에 최씨의 그림과 함께 홍보하고 있다. 베를린올림픽 마라톤 우승 이후 일장기를 보이기 싫어 각종 행사에 교복을 입고 등장한 마라토너 손기정도 최승희와 함께 소개되고 있어 보는이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또한 파주시가 인물을 선정할 당시 참고했던 도서 ‘경성애리쓰의 만국유람기’에는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도 소개돼 있지만 그는 ‘독서바람열차’에 탑승하지 못했다.

지난 16일 독서바람열차에 탑승한 주대선(39·서울 강북구)씨는 “최승희, 대표적인 친일파 아니냐. 그런 최승희를 홍보하는것도 모자라 민족의 영웅 손기정과 같은 열차에 태우는게 말이되냐”며 “일제시대 조선을 수탈한 일본기업을 제재하는 법원의 판결을 이유로 우리나라에 대해 무역보복을 하는 일본에 대한 반일감정이 치솟는 상황에서 굳이 친일 인물을 이렇게 홍보하는 저의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석태진 광복회 전 경기도 지부장은 “최승희는 과거 원주시에서 그녀를 기념하는 행사를 하려다 시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일이 있을 만큼 공적을 치하하기에는 논란의 여지 없이 부적절한 인물”이라며 “일제에 협조한 비난을 피하기 위해 해방 이후 북한으로 도망가기까지 한 사람을 어디가 잘났다고 홍보까지 해주는 파주시의 행정은 정상이 아니다”고 울분을 토했다.

취재가 시작되자 파주시는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최승희의 친일 행적을 미처 파악하지 못한 부분을 인정한다”며 “독서바람열차에 소개된 최승희에 대한 내용을 오늘 중으로 삭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