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북전단·물자 살포' 박상학·박정오 소환

경찰, 박상학·박정오 대표 피의자 신분 조사
전단 살포 경위·활동자금 확보 방식 등 확인
  • 등록 2020-06-30 오후 1:23:12

    수정 2020-06-30 오후 1:23:12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물자 살포 행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박정오 큰샘 대표를 소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대북 전단·물자 살포 수사 태스크포스(TF)는 30일 오전 9시 20분 박상학·박정오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두 대표를 상대로 대북 전단·물자 살포 행위를 벌인 경위와 단체 활동자금 확보 방식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가 압수수색 관련 입장을 밝히고자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일원동에 있는 탈북민 단체 ‘큰샘’ 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통일부는 지난 11일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이 대북 전단·페트병을 살포하면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등을 위반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같은 날 시민단체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도 두 단체 관계자 전원을 형법상 일반 이적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아울러 지난 12일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대북 전단용 풍선에 가연성 가스인 수소가스를 주입해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어겼고, 드론을 띄워 전단을 날려 항공안전법을 위반했다”며 박상학 대표를 경찰에 추가로 고발했다.

그러나 자유북한운동연합은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이후인 지난 22일에도 경기도 파주시에서 대북전단 50만장을 기습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찰은 이와 관련해 40명 규모의 대북 전단·물자 살포 수사 TF를 구성했으며, 탈북민 단체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한 활동 내역을 확인한 뒤 경기도 연천·김포·파주·강화 등 접경지역을 방문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현장 조사도 시행했다.

경찰은 지난 26일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 사무실, 박상학 대표의 차량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벌였다. 당시 박상학 대표는 “(압수수색 등 경찰 수사는) 김정은, 김여정에겐 구걸하면서 우리 국민한테는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자는 일”이라며 “인민에 대한 김정은의 폭정이 계속되고 정치수용소가 존재하는 한 대북 전단을 사랑하는 북한 동포들에게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박상학 대표 등의 대북 전단·물자 살포를 문제 삼아 남북관계 전면 단절을 선언하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극단적인 조처를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