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선거운동에 경기도 혈세"…"이낙연, 허위사실 그만"

이낙연·이재명 신경전 이어져
이낙연 측 "대선행보에 경기도민 예산이"
이낙연 측 "공무 외 비용 전액 정치자금으로"
  • 등록 2021-08-03 오후 2:35:39

    수정 2021-08-03 오후 2:35:39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도민 혈세를 선거운동을 위한 주유비 등으로 흘러간다”라고 저격한 가운데 이 지사 측은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와 이낙연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찬대 이재명캠프 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는 공무 일정 이외의 비용은 전액 정치자금으로 집행하고 있다”며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로서의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누구처럼 쉽게 책임을 내려놓을 수도 있지만, 1300만 방역사령관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낙연 캠프의 논리대로라면, 현역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입법 활동이나 의정활동만 해야 한다”며 “이낙연 후보님을 비롯한 현역 국회의원인 대선 후보자는 대한민국 인구 5178만명에 해당하는 5178만 시간을 허비하고 계신 것인가”라고 직격했다.

앞서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일 논평에서 “경기도민 혈세가 자신의 선거운동을 위한 주유비로, 차량 유지비 등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도정과 도민은 뒷전인 혈세 낭비”라고 각을 세웠다.

이낙연 캠프 박래용 대변인 역시 같은날 “경기도청이 이재명 지사가 재임 중인 2019년부터 2021년 6월까지 언론사 등에 집행한 광고액이 438억원이다. 한해 광고액이 평균 175억원에 달한다”며 “전임 남경필 지사 재임 시절 연평균 홍보비(120억 원)의 45%가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임 지사 때보다 홍보할 일이 왜 그렇게 폭증했는지 궁금하다. 언론계에선 경기도가 막강한 홍보비를 통해 언론사를 통제하고 있다는 소문이 오래 전부터 파다했다”라며 “협조 요청, 찬양, 우호적인 기사를 몇 건 썼는지를 집계하고 그 통계를 토대로 언론사별 홍보비를 책정하고, 반대로 비판 기사를 쓴 언론사는 홍보비를 삭감하는 등 차별대우를 한다는 말도 공공연하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만약 사실이라면 5공 시절의 ‘보도지침’을 능가하는 ‘경기도판 보도 통제’”라며 “돈으로 언론을 줄 세우고 길들이는 것은 그보다 훨씬 교묘하고 음습한 보도통제이다. 더구나 그 돈은 도민들이 피땀 흘려 낸 혈세”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얼마전 경기도의원이 경기도 홍보비 집행내역을 요구했지만, 경기도는 부실 자료를 제출해 진상을 은폐하고 있다”며 “수백억 원대 홍보비를 꼭 필요한데 썼다면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 경기도는 홍보비 지출 내역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와 이 지사는 대선경선이 본격화하며 신경전이 격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백제 발언’ ‘경기북도 설치’ ‘김경수 발언’ 등을 놓고 쉴 새 없는 공방을 벌여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