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장관 “신당역 사건, 제일 답답한 점은…”

  • 등록 2022-09-20 오후 3:01:38

    수정 2022-09-20 오후 3:01:38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피의자 전주환(31)의 과거 불법촬영 혐의에 대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서울교통공사와 경찰 등 관련 기관으로부터 사건을 통보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서울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스토킹하던 20대 여성 역무원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전주환(31)의 신상정보를 19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1)
김 장관은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스토킹 피해자 지원 관련 긴급현안보고’에서 “이번 사건에서 답답하다고 느낀 것은 여가부 장관이 피해자 보호에 상당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서울교통공사의 통보를 받지 못한 점”이라고 말했다.

성폭력방지법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장은 해당 기관에서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을 때 피해자의 명시적인 반대가 없으면 그 사실을 여가부에 통보해야 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10월 경찰로부터 전주환의 불법촬영 혐의를 전달받았지만 해당 사실을 여가부에 알리지 않았다.

이에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피해자의 반대 의견이 없으면 통보하게 돼서 늦어졌다”라며 “피해자가 누군지 몰랐다”라고 해명했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해자는 알고 있지 않았냐”라고 지적하자 김 사장은 “이번 기회에 제도적인 허점을 같이 보완해달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 장관은 “통보를 받지 못했을 때 여가부가 취할 수 있는 제재 조치가 없다”라며 “살해된 피해자가 여가부의 여성긴급전화 1366 등을 통해 상담을 충분히 받아 주거·법률 지원을 받았다면 이렇게까지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김한규 민주당 의원이 “사건을 통보받았다면 어떻게 막을 수 있었겠느냐”라고 묻자 김 장관은 “현장 점검을 통해 예방 교육은 제대로 했는지, 매뉴얼은 있는지 피드백할 수 있다”라며 “서울교통공사의 예방 교육이나 스토킹 등 직장 내 괴롭힘 문제 그런 부분에 대해 광범위하게 대안을 줬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경찰청에서도 해당 사건을 통보 받지 못한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성폭력 사건을 수사할 때) 개인정보를 노출하라는 것이 아니다. 사건이 있을 때 정보가 즉시 제공되지 않고 기사로 보게 되면 예방이 어렵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가부는 스토킹 피해자 보호 방안의 하나로 공공기관이 성희롱·성폭력 등 사건을 통보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공공기관이 통보 의무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한 부분도 있어서 통보 의무에 대해 다시 한번 공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