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中 바이러스 연구소? 괴담보다 못한 가짜뉴스"

  • 등록 2020-09-22 오후 12:59:32

    수정 2020-09-22 오후 12:59:32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경남 양산에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 연구소를 설립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괴담보다 못한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괴담보다 못한 가짜뉴스에 속지 마시기 바란다”며 “하도 유치한 얘기라 굳이 해명이 필요한가 싶어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비상식적인 과도한 주장이 도를 넘고 있어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양산에 위치한 부산대 양산병원과 양산캠퍼스는 우리 양산시의 중요한 자원이다. 현재 개발하지 않은 유휴부지는 더욱 중요하다. 거기에 무엇이 들어오느냐에 따라 양산의 미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양산에 이런 첨단 연구소가 들어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계 일류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면 저로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그냥 아이디어 수준일 뿐 계획도, 내용도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또 만약 연구소에 대한 자세한 제안이 온다 해도 안전이 보장되지 않아 시민들이 반대한다면 정치인으로서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연구소 추진 관련 보도를 공유했다. 지난달 26일 서울에서 열린 ‘2020 북방경제포럼’에서 연구소에 관한 원론적 제안이 나왔을 뿐 구체적 계획은 없다는 내용이다. 또 백신·바이러스 연구소는 이미 국내에도 질병관리청 산하에 운영되고 있는 만큼 무조건 위험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

앞서 이언주 전 의원은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를 경남 양산에 설립하는 방안이 추진된다는 보도를 인용하며 “국민을 볼모로 대한민국과 국민의 운명을 멋대로 재단하는 것으로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자신의 SNS를 통해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미중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 우리가 전 세계에 중국발 생물학전의 교두보를 자처한다는 광고”라며 “혹여라도 양산에서 신종바이러스를 만들어내는 짓을 하다가 유출 사고가 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