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박사방' 참여 닉네임 1.5만개 확보…"강제수사 나설 것"

서울지방경찰청 기자간담회
경찰, 박사방 분석해 참여한 닉네임 1만5000개 확보
범죄사실 확인되면 강제수사
조주빈 휴대폰 9대 중 2대 아직 분석 못해…"잠금 해제 비협조"
  • 등록 2020-03-30 오후 1:01:08

    수정 2020-03-30 오후 1:01:08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텔레그램 내에서 아동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박사방’에 참여한 아이디가 1만5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범죄사실이 확인된 일부 회원에 대해서는 강제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텔레그램에서 불법 성착취 영상을 제작, 판매한 n번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 씨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호송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또한 경찰은 ‘박사’ 조주빈의 휴대전화 9대를 포함한 디지털증거 20여점을 압수해 분석하고 있는데, 휴대전화 중 결정적 단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2대에 대해서는 아직 분석을 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갖고 잇는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박사방에서 활동한) 닉네임은 중복자를 제외하고 1만5000건”이라며 “모두가 유료회원은 아니고, 박사장과 관련된 대화방에 들어갔나 나왔다한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닉네임 역시 한 사람이 복수의 닉네임을 사용할 수 있어 1만5000명이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경찰은 지금까지 닉네임이 확인된 회원 중 범죄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강제수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공범 외에 유료회원에 대한 수사가 일부 진전이 있었고, 일부에 대해서는 범죄사실을 특정해 강제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료회원은 앞서 진행한 암호화폐 거래소 등의 압수수색을 통해 금전거래를 확인한 이들이다.

또한 경찰은 이번 사건의 가장 중요한 증거 중 하나인 조주빈의 휴대전화 분석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조주빈의 자택에서 휴대전화 9대 등 디지털증거 20여점을 압수했고, 휴대전화은 2대를 제외하고 모두 분석을 완료했다”며 “7대에서는 유의미한 자료를 못 찾았고, 2대는 진행 중인데 해당 휴대전화의 잠금이 풀리면 유의미한 자료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이 분석을 마친 휴대전화는 초기화되거나 범죄 이전에 쓴 기기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나머지 갤럭시 및 아이폰 2대의 휴대전화 분석이 수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조주빈은 자신의 범행을 시인하고 있지만 휴대전화 잠금장치 해제에는 협조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 경찰은 조주빈의 범죄수익을 찾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조주빈의 통장이나 현금, 암호화폐 수익 등을 추적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범죄수익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조주빈은 자기 소유 차량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임대주택에 살고 있어 수사관들이 보기엔 호화생활처럼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