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색으로 변한 바다'…일본, 오염수 방류 패러디물에 '발끈'

  • 등록 2021-04-28 오후 2:56:21

    수정 2021-04-28 오후 2:58:48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비판하는 내용의 패러디물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일러스트레이터가 제작한 ‘가나가와 해변의 파도 아래’ 패러디물 (사진=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트위터)
28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6일 트위터에 일본 목판화가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가나가와 해변의 파도 아래’를 패러디한 그림을 올렸다.

랴오닝성 다롄 출신의 한 일러스트레이터가 만든 이 패러디물에는 방호복과 방독면을 착용한 사람들이 바다에 원자력 폐수를 쏟아붓는 모습이 담겼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가쓰시카 호쿠사이, 원작가가 지금도 살아 있었다면 그 역시 매우 (오염수에 대해) 걱정했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온라인상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패러디물이 쏟아졌다. 바다를 형광색으로 채색해 방사능 오염을 표현하는가 하면 바다 곳곳에 원자력을 상징하는 마크를 그려 넣는 그림이 나오기도 했다.

패러디물을 제작한 일러스트레이터는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결정에 대한 항의의 방식”이라며 “일본이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한다면 인류는 그림이 묘사한 대로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이우 베이징대 교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을 패러디한 것이 일본 문화에 대한 모욕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면서도 “네티즌들의 이러한 목소리는 일본의 결정에 대한 중국인의 일반적인 시각”이라고 말했다.

(사진=웨이보)
이에 일본 정부는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도쿄와 베이징의 외교 경로를 통해 중국 정부에 항의하고 트위터 게시물 삭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28일 중의원 외무위원회에서 자오리젠 대변인의 트위터 게시물 관련 질문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중국에 엄중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 21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 재검토를 촉구했다. 그는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협의하지 않은 상황에서 후쿠시마 원전 핵 오염 폐수 해상 방류를 경솔히 결정했다”면서 “국제사회의 공동 이익을 훼손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