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5·18 언급 윤석열, 젊은 시절 전두환 떠올라”

18일 페이스북에 글
“검찰 지키려는 尹, 조직지키려 내란 일으킨 전두환 닮아”
“사람 다스리는 재주, 조선일보 지원도 유사”
  • 등록 2021-05-18 오후 3:43:29

    수정 2021-05-18 오후 3:49:03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18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전두환씨가 닮았다며 “30여 년 이라는 나이 차이에도 둘의 모습이 많이 겹쳐보인다”고 말했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18을 언급하니, 젊은 시절 전두환 장군이 떠오른다”며 이같이 썼다.

그는 전씨가 사조직인 하나회를 지키기 위해 12·12 군사반란과 5·17 내란 등 두차례에 걸쳐 거사를 감행했던 것을 거론하며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시작도 조직을 방어하기 위해서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의 권력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겁도 없이 개혁의 칼날을 들이대니 칠 수밖에 없었다”며 “`사람에 충성하지는 않으나 조직은 대단히 사랑하는` 윤 총장이 먼저 칼을 뽑는 건 자연스러운 귀결”이라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국만 도려내겠다`고 보고 했다고 하니 당시만 해도 ‘역심’까지 품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이나 이명박·박근혜 세력이 윤 전 총장을 ‘떠오르는 별’로 보기 시작했다”며 “윤 전 총장도 서초동 ‘조국 대첩’을 거치며 ‘어차피 호랑이 등에 탔구나’ 싶어 내친 김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돌진했다. 울산시장 선거사건, 월성 원전사건 등이다. 명분을 축적한 뒤 ‘전역’을 하고는 본격적으로 대선 판에 뛰어들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전씨가 육군사관학교 시절 성적이 좋지 않았다며 “윤 총장은 9수 끝에 검사가 됐다. 그런데도 둘 다 조직의 우두머리가 됐다. 사람을 다스리는 재주가 있기 때문”이라 했다.

김 의원은 12·12 군사반란의 주역들이 전씨르 중심으로 한 달에 한 번꼴로 회동한다며 이 역시 윤 전 총장과 비슷하다고 했다. 그는 “4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무렵 윤 전 총장과 두 차례 술자리를 한 적 있는데 검사 후배들로부터 전화가 계속 걸려왔다”며 “‘따르던 녀석들이 연락한번 없다 세상이 바뀌니 모임 한번 하자고 성화다’라며 싫지 않은 표정이었다. 전화 건 이들은 아마도 ‘윤석열 사단’일 것”이라 추측했다.

김 의원은 두 사람이 조선일보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전씨가) ‘별의 순간’을 포착하는데 도움을 준 조선일보가 404년 뒤 윤 전 총장에게 ‘별의 순간’을 안기고 있다”며 “지난해 연말 이틀에 한번 꼴로 1면에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40년 전 방우영 조선일보 사장은 전두환을 만나고 나서 ‘사람이 분명하고, 사나이다운 점이 있었다. 대장부구나 하는 첫인상을 받았다’고 평했다”며 “방상훈 현 사장은 윤 전 총장과 비밀회동을 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그는 윤 총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라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