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민간국제기구, 코로나 대북지원 요청시 협의후 공개”

단체들로부터 지원요청은 아직 없어
남북 방역협력 진척 없어, 현 단계 할말 없다
  • 등록 2020-02-25 오전 11:55:04

    수정 2020-02-25 오전 11:55:04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통일부는 2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민간국제기구·비정부기구(NGO) 등 단체들로부터 대북 방역물품 지원 요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고 25일 밝혔다. 다만 방역 관련 지원에 대한 단체의 요청이 있을 시 “협의해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간 국제기구의 지원 요청이 들어온 것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들어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당국자는 “민간단체의 (지원 요청이) 들어오면, 그 단체와 협의하고 사안과 성격 등을 고려해 (관련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유엔은 이날 국제적십자사연맹(IFRC)이 신청한 코로나19 관련 물품의 대북제재 면제 신청을 승인했다. 또 우리나라 샘복지재단이 낸 ‘평양시 제3인민병원에 제공할 의료기기, 의약품, 영양식품 등 대북 의료물품에 대한 제재 면제’도 승인했다.

남북 간 방역협력에 관해서는 “(남북 간) 관련한 진전된 사항은 없다”면서 “현 단계에서 알려드릴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통일부 업무보고에 대해선 “업무보고 일정이 진행 중”이라면서 “서면보고와 총리 대면보고 등 둘 중 하나로 가닥이 지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국적으로 마스크 수급대란이 발생한 상황에서 탈북민 취약계층에 대한 마스크 지원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최근 발생한 탈북민 살인사건과 관련해서는 “경찰 수사 중인 사안이므로 최종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조치 등에 대해) 밝히겠다”고 했다. 지난 24일 경기 화성서부경찰서는 살인 혐의로 A(40·남) 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다. A씨는 경기도 화성의 한 아파트에서 함께 살던 여성을 살해하고 여행용가방에 유기한 뒤 달아났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5일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하기 위해 “한 순간도 각성을 늦추지 말고 방역 사업을 더욱 줄기차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은 신문에 실린 김정숙평양제사공장 직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