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화성 8차사건, 檢 책임도 있어…검경 다툴 사안 아냐"

16일 경찰청장 기자간담회
"수사·기소·재판한 국가기관 모두 책임 있어"
"단편적인 사안까지 왈가왈부할일 아냐"
  • 등록 2019-12-16 오후 12:12:09

    수정 2019-12-16 오후 12:12:09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진범 논란을 빚고 있는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에 대해 검찰이 직접 수사 의지를 밝히며 증거 등이 조작됐다는 공식 발표를 한 것에 대해 민갑룡 경찰청장이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검찰 측의 책임도 있는 상황에서 검경이 서로 다투는 모양새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민 청장은 16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화성연쇄살인사건은) 사건을 수사하고 기소하고 재판한 국가 기관들은 다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이 사안에 대해서는 책임 있는 기관들이 과오를 낳게 된 것에 대해 피해자와 유가족, 무고한 희생을 치른 분들에게 정말 반성하는 자세로 과오를 바로잡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찰은 이러한 반성적인 자세로 경찰의 과오도 확인되는 것에 대해 국민께 알려드릴 것은 알려 드리기 위해 수사 중이었다”며 “검경 양 기관은 과오에 대해 반성하고 협력해야지 그 과정에서 다투거나 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 청장은 이어 “단편적인 사안까지 왈가왈부할 사안도 아니고, 상호 긴밀히 협업하면서 빨리 피해가 구제되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청장의 이 같은 반응은 최근 검찰이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을 수사하겠다고 한 후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감정 결과의 조작 의혹, 추가 폭행 경찰관 의혹 등을 사실을 알리면서 경찰의 수사가 미진했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이다.

민 청장은 “(다수 경찰에게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은)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경찰은 수사를 통해 진상을 찾아갈 것이고 검찰은 재심 의견서를 작성할 것”이라며 “결국 상호 역할이 잇는데, 서로 상의해 좋은 방법으로 필요한 자료를 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가기관의 잘못을 완전히 청산한다는 각오로 임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