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개 식용 금지 검토"…보신탕 문화 사라지나(종합)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총리와 주례회동서 밝혀
토리·마루·곰이 등 애견인…토리는 개 식용 금지 집회 나가기도
이재명 지사 ‘개 식용 금지’ 공약…윤석열 “선택의 문제”
文대통령 “추석 이후 방역 중대한 기로…총력 다해 달라”
  • 등록 2021-09-27 오후 3:53:46

    수정 2021-09-27 오후 4:07:39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며 “관계부처에서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3일 북한에서 온 풍산개 ‘곰이’와 원래 데리고 있던 풍산개 ‘마루’ 사이에서 새끼 7마리를 낳았다고 SNS에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을 가지고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해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 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보호 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은 오는 30일 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 후 확정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토리, 마루, 곰이 등 반려견들과 함께 생활하는 애견인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동안 유기견을 ‘퍼스트 도그’로 입양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또 동물보호단체 카라는 지난 2018년 7월 ‘마루의 친구들을 지켜달라’며 개 식용 금지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청와대에 전달하기도 했다.

같은 해 7월엔 문 대통령의 반려견인 ‘토리’가 초복을 앞두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개식용 반대 및 입양 독려’ 집회에 나오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동물권 단체가 토리를 집회에 참석시킬 수 있겠느냐고 요청했고 청와대 부속실에서 이를 수락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개 식용 문제에 대해서는 ‘개 식용 금지의 단계적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대선 유력 주자들도 개 식용 문제를 두고 각자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특히 여권 대선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달 20일 개 식용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지난달 31일 반려동물 복지 관련 공약을 발표하면서 “대통령이 되면 1년 이내에 육견 사업을 금지하고 종사자의 전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 12일 선 예비후보들의 인간적 면모를 부각하기 위해 당이 마련한 토크쇼에 나와 개 식용 문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다른 사람의 선택과 관련한 문제라 제가 함부로 말하기는…”이라며 명확한 답변을 피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주례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김 총리는 추석 연휴와 그 이후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의견도 나눴다. 먼저 김 국무총리는 “4차 대유행 이후 숨은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누적됐고,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를 계기로 이동과 모임이 늘면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단계적 일상 회복을 최대한 당기기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의 확진자 증가를 최대한 빠르게 안정시키는 것이 관건이므로 진단검사 확대 등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김 총리는 “국민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덕분에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라며 “10월 중 전 국민 70% 2차 접종 목표도 최대한 조기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백신 물량도 충분히 확보됐다”고 강조했다.

또 김 총리는 수용성 있는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총리 중심으로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구성해 국민 여론을 듣고 10월 중 실천 로드맵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이동량이 늘어나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이 방역의 중대한 기로이며,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므로 총리를 중심으로 정부 전체가 방역 대응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