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보다 더하네…중국 압박 강화하는 바이든

신장지역 강제노동 관련 거래 중단 등 압박
중단된 미·중 전략경제대화 재개 소식 없어
정상회담 가능성 제기…갈등 풀릴지 관심
  • 등록 2021-07-15 오후 1:24:09

    수정 2021-07-15 오후 1:24:09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미국 정부는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중국 신장 지역 강제노동 및 인권유린과 관련된 거래와 투자에서 손을 떼라고 미국 기업들에 경고했다. 미 연방통신위원회(FCC)은 자국 내 설치된 중국 통신장비를 제거·교체하는 작업에 19억달러(약 2조1000억원)를 투입하는 보상 프로그램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미국 정부는 자국 기업들의 홍콩 내 사업 리스크에 대한 경보도 조만간 발령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가 취한 최근 일련의 조치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對中) 압박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비해 결코 약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히려 더 강해진 느낌도 든다. 민주당 출신 대통령이 공화당에 비해 ‘부드러운’ 접근을 할 것이라던 많은 이들의 예상은 빗나간 셈이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재개될 것으로 기대됐던 미·중 전략경제대화도 아직까지 소식이 없다. 전략경제대화는 2006년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시작돼 양국 재무장관, 중앙은행장, 외교 당국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년마다 열리다 2018년 트럼프 행정부 때 중단됐다. 블룸버그 통신은 14일(현지시간)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트럼프 정부 때 중단된 미·중 전략경제대화를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처럼 미·중 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두 나라 안에서는 사태가 심각하게 흘러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주중 미국 대사를 지낸 맥스는 블룸버그에 “우리는 중국을 적절히 신중하게 대할 방법을 찾으려 하지 않는데, 이는 실수하는 일”이라면서 “우리가 디커플링으로 향할수록 문제가 심각해질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미국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 가능성도 제기된다. 15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저우스젠 칭화대학 미중관계센터 연구원은 중국이 블랙리스트인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명단’을 보복 수단으로 처음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예를 들어 중국은 특정 미국 기업을 상대로 태양광 산업의 필수 소재인 실리콘의 공급을 금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가능성이 대두되며 양국 갈등이 풀리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셰펑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다음주 중국 톈진에서 회동할 전망이라고 전날 보도했다. 신문은 이 회동이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을 위한 중요한 사전작업이 될 것으로 보이며, 미·중 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두 정상이 오는 10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회담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