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 결단 내린다던 윤석열의 `기습 입당`…배경은

"정정당당하게 초기 경선부터 시작하는 게 도리" 주장
이준석·김기현 모두 부재한 상황에서 조촐한 입당식
캠프 측 "입당 의지 완벽히 밝혔고 시기만 남은 상황"
  • 등록 2021-07-30 오후 5:28:36

    수정 2021-07-30 오후 5:28:36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야권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기습 입당`을 두고, 정치권의 집요한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내린 결정이 아니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은 입당 의지를 밝혀왔기 때문에 굳이 시간을 끌 필요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 당사를 방문,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에게 입당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30일 오후 1시 50분쯤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오래 생각해왔다.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제1야당에 입당해서 정정당당하게 초기 경선부터 시작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입당을 발표했다. 그는 “그렇게 함으로써 국민의힘이 국민에 더 넓고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오늘 입당을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간 야권에서는 당 지도부를 비롯해 대선주자들까지 윤 전 총장의 조속한 입당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었다. 특히나 이준석 대표는 윤 전 총장의 대선 캠프로 합류한 국민의힘 소속 당협위원장들의 징계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후발주자나 다름 없었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신속한 입당도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앞서 모 언론 인터뷰를 통해 ‘8월 중에 결단을 내리겠다’고 언급했던 만큼, 이날 행보는 기습적인 입당으로 비쳐질 수밖에 없었다. 공교롭게도 이준석 대표가 전남 여수와 순천에 가있고 김기현 원내대표는 여름휴가인 상황에서, 입당식은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 중심으로 진행됐다.

윤 전 총장은 “(입당) 입장을 분명하게 하지 않음으로써 많은 혼선과 누를 끼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결심한 지는 몇 시간 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당 지도부와 교감을 가져왔기 때문에…”라며 “입당 인사라든지 이런 것은 다음 주에 하면 된다”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윤 전 총장은 입당원서를 제출했다.

그의 말을 하나씩 뜯어보면, 향후 정치 행보에 있어 큰 변곡점이 될 수 있는 입당 문제를 즉흥적으로 결정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그러다보니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모두 부재한 상황에서 조촐한 입당식을 진행하는 `해프닝`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캠프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민의힘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완벽히 밝혔고 시기만 남은 상황이었다. 소모적으로 피로감을 유발할 필요가 없었다”면서 “중도에서 더 활동하기를 원하는 분들의 마음도 있는데, 당에 들어가서 그분들을 끌어당기고 당의 외연 확장과 변화·혁신을 추동하는 역할을 윤 전 총장 중심으로 해나가면 된다. 당과 윤 전 총장 모두에 시너지가 있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