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한은, 4월 기준금리 동결…4분기엔 '인하' 가능성 높아져"

금융불안 진정시 연준 5월 추가 인상하나 4분기 인하 전환
"한은도 美 금리 인상보다 부동산 구조조정에 초점 맞출 듯"
  • 등록 2023-03-23 오후 4:03:56

    수정 2023-03-23 오후 4:03:56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2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연 이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CNBC)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메리츠증권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5월 정책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제기하면서도 4분기께는 금리 인하를 점쳤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4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4분기 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은 23일 보고서에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는 연준이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답안지였으나 물가와 금융안정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5월까지는 추가적인 금융불안이 확산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금리 5.25%까지 인상은 인정하되 4분기부턴 연내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윤 연구위원은 미국 수정 경제전망이 현재 연준이 처한 딜레마적 상황을 잘 대변한다고 평가했다. 물가와 실업률은 비교적 견고한 수준에서 현재 타이트한 통화정책의 필요성을 보이는 반면 금융불안으로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낮춰 경기 하방 위험이 높아졌음을 인정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성장률의 경우 3월초만 해도 주요기관들의 상향 조정에 맞춰 연준도 개선될 가능성을 검토했으나 금융기관 파산 같은 위험이 야기할 불확실성을 고려해 일부 낮춘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그는 “연준의 점도표는 올해 중간값 5.1%, 상단 5.25%는 유지했지만 이보다 높은 인상이 필요하다는 매파 위원이 7명이나 존재해 아직 펀더멘탈 초점의 통화정책을 확인했다”며 “내년 점도표도 4.3%로 20bp 올라간 것은 연내 인하 기대 통제와 함께 과도한 완화 기대를 통제하려는 목적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양적긴축(QT) 정책에는 변화가 없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아직 대차대조표 축소를 변경할 상황은 아니다”며 “여건이 바뀌면 변경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신용여건은 긴축적이긴 하나 그 정도는 주식이나 대출 등 부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윤 연구위원은 “미실현 손익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거론된 ‘QT’를 중단하는 정도의 조치는 시행되지 않았다며 ”이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25bp 인상하는 데 그쳤음에도 주식 시장 중심의 위험자산은 실망감이 컸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뉴욕증시는 1%대 중반 하락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의회 청문회에서 ”모든 예금 대상으로 포괄적 보증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것도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윤 연구위원은 ”미국 뿐 아니라 주요국 통화정책은 ‘보고 하겠다(데이터 디펜던트·data dependant)’는 인식이 강화되고 있으나 즉, ‘잘 모르겠으니 상황에 맞춰 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화정책은 금리 인상 부담은 제한적인 것이 확인됐고 필요시 완화 조치가 시행될 가능성이 커져 채권을 중심으로 한 투자 접근이 유리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윤 연구위원은 ”미 금리 상단이 5%로 올라서면서 한미 정책금리 역전폭이 150bp로 확대됐으나 국내는 부동산 구조조정 및 경기 둔화 등을 중심에 두고 4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즉, 미국 금리 인상보다는 부동산 구조조정 등 내부 요인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어 ”국내 또한 4분기 인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