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조+알파’ 신규 원전사업 잡아라…尹정부 ‘원전수출위’ 출범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추진위 출범
연내 원전수출 일감 등에 1조 지원
각 국 8곳 원전수출 지원공관 지정
“체코·폴란드서 좋은 소식 있을 것”
  • 등록 2022-08-18 오후 2:00:00

    수정 2022-08-18 오후 2:00:00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정부가 신규 원자력발전소(원전) 수출을 위해 본격적인 수주전에 뛰어 들었다. 목표는 당장 체코와 폴란드에서 48조원 규모의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더해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세계 각국에 우리 기술의 원전을 전파하는 것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최강국 도약을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선 가운데 이번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범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댄 추진위를 구성, 맞춤형 원전 수주 전략을 짠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8일 민관 합동으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재로 제1차 회의를 열었다. 추진위는 산업부장관을 위원장으로 9개 관계부처 차관급과 공공기관·산업계·학계·민간 전문가 등 30여명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했다.

정부와 금융기관, 공기업, 민간전문가 등이 모두 모인 것은 1978년 고리1호기가 상업발전을 시작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공공기관에는 한전, 한수원을 비롯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이 대거 포함됐는데 이는 기업들이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진위 운영방향 △기자재업체 경쟁력 지원방안 △체코, 폴란드 주요 협력 이슈와 대응 △원전수출 지원공관 지정 △UAE 바라카 사례 분석과 성공전략 등 총 5개 안건에 대해 기관별로 필요한 의견을 개진하고 관련 사항을 논의했다.

이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탈원전 정책은 더 이상 현실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며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에서 2030년에 원전 비중을 30% 이상 확대하기로 한만큼 원전산업 생태계를 복원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어 “연내 1조원 이상의 일감, 연구개발(R&D), 금융 등을 원전협력업체에 공급하고 원전업체가 참여 가능한 발전사 일감 제공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구성.(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가장 시급한 과제를 ‘일감 문제’로 보고 터빈, 펌프, 부속품 등 원전업체가 참여 가능한 발전5개사에 1조원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 연구개발에는 산업부와 과기부, 한수원 등을 중심으로 67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아울러 설비투자와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으로 3800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일감-금융-수출 등 그동안 취약해진 연결고리를 조이기 위해 원전기업이 각종 애로점을 상담하는 단일 창구로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설치키로 했다.

이 장관은 “이 같은 생태계 복원 노력과 함께 체코, 폴란드, 영국, 사우디 등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한국과의 원전협력을 타진하고 있다”며 “13년전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추진위를 통해 국가별 여건과 환경, 협력이슈를 분석하고 방산, 건설, 인프라, IT, 금융 등을 망라한 차별화한 수주전략을 마련해 수출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원전 수출이 가능한 국가는 한국과 미국·프랑스·중국·러시아 등이다. 우리나라는 체코와 폴란드 등을 집중 공략해 원전 수출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6월 체코·폴란드 방문시 해당국에서 요청했던 사항과 전기차·배터리·수소 등 산업협력에 대해서 소관 부처 중심으로 신속히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천연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원전 수출을 위해 정부와 한전, 한수원 등 모든 주체가 분주하고 움직이고 있다”며 “여러운 경제 여건 속에서 국민들께 낭보를 알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출대상국과의 네트워크 구축·강화, 수주정보 파악·대응, 한국 원전 홍보 등 현지 소통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재외공관 8개를 원전수출 지원공관으로 지정하는 것을 논의했다. 재외공관 8곳은 체코, 폴란드, 사우디, 네덜란드, 남아공, 영국, 필리핀, 카자흐스탄 등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원전수출전략위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의 역량을 총 결집해 방산, 수소 등을 비롯한 협력이슈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유기적인 협력과 조율을 통해 ‘팀 코리아’가 대상국과의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