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특보’ 김현종, 美 캠벨과 회동…“한미동맹 강화”

김현종 "한국을 퀀텀 점핑시킬 지도자, 이재명뿐"
  • 등록 2021-12-06 오후 4:14:06

    수정 2021-12-06 오후 4:14:06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국제통상특보단장인 김현종 전 청와대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아시아 차르’라고 평가받는 커트 캠벨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과 만나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김 단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백악관에서 캠벨 아시아 담당 안보보좌관을 만났다”며 “한미동맹 관계를 보다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교환하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미동맹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외교·안보도 축구처럼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수와 진보를 넘어 실용적으로 꼭 필요하다”며 “한미 관계에서 우리 역할을 확장시키면 우리 외교 공간도 넓어진다”고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25일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념과 선택의 논리를 뛰어넘는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 노선을 견지하겠다”며 “한미동맹을 고도화하고 미래 지향적인 한중관계도 튼튼히 하겠다”고 했었다.

김 단장은 캠벨 조정관에 이어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의 롭 포트만 의원, 군사위원회의 조니 언스트 의원과도 연이어 만나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도입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핵추진 잠수함은 SLBM을 장착한 적 잠수함을 유사시 무력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무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자주국방과 독립 외교권을 확립한 것은 선배 세대의 피눈물 덕분이다. 오늘의 우리를 만든 것은 과거의 우리”라며 “산업화 시대 파독 광부와 파독 간호사의 헌신, 사막의 열사 노동자의 땀, 파월 장병의 피, 조막손으로 수출 드라이브를 건 여공. 이제 70대를 넘긴 선배들은 그렇게 열심히 살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 시대, 소년공 이재명도 있었다”며 “내일의 우리를 위해선 미래를 먼저 만나야 한다. 오늘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혁신이다. 우리는 다시 ‘퀀텀 점핑’을 할 수 있고 또 해야 한다. 지금, 혁신으로 한국을 퀀텀 점핑시킬 지도자는 이재명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