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소녀’ 윤송이의 ‘교육론’…“일상적 창의성 키워야”

NC문화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 개최
오랜만에 얼굴 비친 윤송이 재단 이사장
“향후 10년도 미래세대 지원 안 아낄 것”
창의공간 ‘프로젝토리’, 엔씨 철학 담긴 곳
  • 등록 2022-10-20 오후 3:39:07

    수정 2022-10-20 오후 9:54:45

윤송이 NC문화재단 이사장이 20일 서울 중구 프로젝토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NC문화재단은 지난 10년간 우리 사회의 질적인 도약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다음 10년 동안에도 미래세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우리 사회의 질적 도약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치열한 고민을 지속해 갈 것입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의 부인이자, 한때 ‘천재소녀’로 불렸던 윤송이 엔씨 최고전략책임자(CSO·사장)가 오랜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엔씨 사장으로서가 아닌, 비영리 공익재단 NC문화재단 이사장 자격으로다. 윤송이 이사장이 이끄는 NC문화재단은 올해 10주년을 맞는다.

윤 이사장은 20일 서울 중구 NC문화재단 ‘프로젝토리’(창의적 교육 공간)에서 기자들과 만나 “엔씨가 더 체계적인 사회적책임 활동을 위해 2012년 설립한 NC문화재단이 올해 10주년을 맞았다”며 “우리 사회가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지 않도록 재단의 프로그램을 더 확산시키는 방법을 고민해나가겠다”고 밝혔다.

NC문화재단은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재단인만큼 수익과 상관없는 다양한 교육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이날 행사를 개최한 장소 프로젝토리다. 프로젝토리는 NC문화재단이 2018년부터 준비해 온 일종의 ‘청소년 창의교육공간’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펼치는 실험실’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NC문화재단은 2018년부터 3년간 500억원을 사회공헌에 투자하기로 한 바 있다.

윤 이사장은 “게임회사 엔씨의 철학과 경험이 모두 녹여진 곳이 바로 프로젝토리”라며 “창의성 교육 등을 비교적 접하기 힘든 소외계층 청소년들이 이곳을 통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프로젝토리야 말로 NC문화재단의 첫 걸음이나 마찬가지”라며 “그간 효율성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에게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사고를 심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로젝토리는 2020년 완공됐지만 직후 코로나19 팬데믹이 오면서 본격적인 교육을 진행하긴 어려웠다. 때문에 올해 코로나19 엔데믹이 오면서 본격적인 창의성 교육을 전개할 계획이다. 윤 이사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때문에 하고 싶은만큼 (교육 프로그램 등을) 하지 못했다”며 “올해 부터 방향성이 나올 것이고 재단도 프로그램을 더 확장시키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이사장은 NC문화재단 10년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으로 2016년 진행했던 미국 MIT 대학교, 한국 소년의집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꼽았다.

그는 “MIT 학부생들이 겨울방학 동안 해외 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재단이 파트너십을 맺어 소년의집과 연결시켜줬다”며 “그동안 소년의집 학생들은 꿈보다 직업훈련 등 현실만 쫓았는데, MIT 학생들과 만나면서 꿈을 갖기 시작하더라. 감동이었다”고 회상했다.

윤 이사장은 거듭 창의성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설파했다. 특정 천재들의 업적에만 집중됐던 창의성에 대한 인식이 이제는 아동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상적 창의성’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상적 창의성을 키우고자 하는 것은 윤 이사장이 프로젝토리를 설립한 이유이기도 하다.

윤 이사장은 “학교나 집이 아닌 제3의 공간에서 학생들이 자신들만의 답을 만들어가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며 “학생들이 스스로 실패와 성공할 수 있는 자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줘야 한다. 이런 시도들이 계속 이어졌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1975년생인 윤 이사장은 KAIST 전기공학과를 졸업 후 미국 MIT에서 컴퓨터 신경과학 박사 학위를 땄다. 한때 ‘천재소녀’로 불리며 유명세를 떨쳤고, SK텔레콤에서도 최연소 임원(상무, 전무) 등을 거쳐 엔씨의 부사장 및 CSO로 취임한 바 있다. 2004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로부터 ‘주목할 만한 세계 50대 여성 기업인’으로 뽑혔고, 2006년 세계경제포럼에선 ‘차세대 지도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는 엔씨 CSO 겸 엔씨웨스트 CEO를 맡고 있다. 김택진 엔씨 대표와는 2007년 결혼했다.

한편, NC문화재단은 이날 10주년을 기념해 프로젝토리에서 ‘넥스트 크리에이티비티 컨퍼런스’(미래 창의성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유튜브 최고경영자(CEO) 수전 워치츠키의 어머니인 교육학자 에스더 워치츠키가 화상으로 참여했고,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 폴김 교수 등도 창의와 혁신에 대해 강연했다. 김택진 엔씨 대표도 얼굴을 비춰 눈길을 끌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오는 21일까지 열린다.

20일 서울 중구 프로젝토리에서 열린 NC문화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 (사진=김정유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