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물가 관리 위해 버스비 등 '지방공공요금' 동결"

6월 소비자물가 전년동월比 6.0% 상승 '비상'
7일 오후 4시 17개 시·도 기획조정실장회의 긴급 개최
상하수도·종량제봉투·버스·택시·도시가스비 등 동결
  • 등록 2022-07-07 오후 4:00:00

    수정 2022-07-07 오후 9:38:02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 유가 및 곡물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국내 물가도 고공행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게 지방공공요금 동결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 등은 올 하반기 시내버스요금과 도시가스요금 등을 동결하는 등 생활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는 6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6.0% 상승함에 따라, 7월 7일(목), 오후 4시에 17개 시·도 기획조정실장회의를 긴급히 개최하고 지방물가 안정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17개 시·도의 하반기 지방공공요금 관리방안을 보고 받은 후 모든 지자체가 상·하수도요금, 쓰레기봉투가격, 시내버스비, 택시비, 도시가스요금, 전철요금 등 지방공공요금 동결을 요청했다. 또 지방공공요금 인상계획이 없는 지자체에 대해서도 서민의 생활물가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 줄 수 있도록 상·하수도요금 등을 적극적으로 감면해 줄 것을 주문했다.

행안부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소비자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물가안정을 위해 모든 지자체에 대해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거나, 인상시기를 연기 또는 분산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에는 31개 지자체가 상·하수도요금을 감면했고, 하반기에는 9개 지자체가 감면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인천시, 울산시, 경남도, 제주도 등은 하반기 ‘시내버스비, 택시비, 도시가스요금(소매요금)’ 등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또 부산시와 전라남도, 경상북도 등도 동결을 검토 중이다.

행안부는 향후에도 지방공공요금 인상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인상 동향이 있을 경우 해당 지자체에 대해 요금이 인상되지 않도록 적극 요청해 나갈 예정이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지금은 물가안정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만큼 중앙·지방에 관계 없이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고(高)물가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할 시기”라며 “하반기에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 지방상하수도요금 감면 지자체 현황. (자료=행안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