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정식품' 발언에 유승민 "평소 철학이 뭔지 의문"

유승민 "가난하다고 '부정식품' 먹게 하나"
윤석열 측 "발언 왜곡…불가피한 현실 지적"
  • 등록 2021-08-02 오후 1:53:22

    수정 2021-08-02 오후 1:53:22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정식품 발언’을 두고 “가난하다고 부정식품을 먹게 할 순 없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유 전 의원은 자신의 SNS에 “‘주 120시간 노동’,‘민란’ 발언을 접하고 윤 전 총장의 평소 철학이 뭔지 의문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가난한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사먹을 수 있도록 부정식품 규제를 하지 않는다? 이런 식의 사고라면 건강, 안전, 생명, 환경에 관한 규제들은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이런 사고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따지면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10조와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34조와 위배되는 위험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새로운 보수는 자유 뿐만 아니라 정의, 공정, 평등, 생명, 안전, 환경이라는 헌법가치들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면서 “선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선택할 자유를 주는 게 무슨 의미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밀턴 프리드만의 주장이 늘 옳은 것은 아니다. 경제학자들은 늘 오른손을 쓰기도 하고 왼손을 쓰기도 하니, 그들의 말은 가려서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9일 윤 전 총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돈 없는 사람은 불량식품이라도 사먹을 선택의 자유를 줘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가 여야 막론 정치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윤 전 총장은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할 자유’를 권했다고 밝히며 “제가 거기(선택할 자유)에 감명 많이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는 검사 시절 상부의 단속 지시가 내려오면 내심 불편했다며 “프리드먼은, 먹어서 병에 걸려 죽는 식품이면 몰라도, 없는 사람은 부정식품보다 아래도 선택할 수 있게,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선택의 자유를 강조한 발언이다.

해당 발언을 두고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나오자 윤 전 총장 측은 “와전이고 왜곡”이라고 항변했다.

윤석열 캠프의 상황실 총괄부실장을 맡은 신지호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강시사’에서 “그런 제품이라도 받아서 나름대로 끼니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피한 현실 아니냐 그런 거를 지적한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취지는 이렇다. 똑같은 짜장면이라도 2000원짜리도 있고 1만원짜리도 있다. 그리고 유통기한이 간당간당한 식품들, 신선식품들이 있지 않나”면서 “이런 것들을 곤궁한 분들에게 드리는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미 보편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