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글로벌 복합위기, 기술 '초격차'로 돌파해야"

한국전자전(KES) 2022 개막식 환영사
"글로벌 수요 감소…탄소중립 등 숙제"
"미래 선도 위해 기존 한계 뛰어넘어야"
"디지털 전환 통해 새 수요 창출 기회로"
  • 등록 2022-10-05 오후 2:12:17

    수정 2022-10-05 오후 2:12:17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글로벌 전자·IT 산업계가 마주한 복합 위기는는 기술 혁신을 통한 ‘초격차’로 이를 돌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종희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장(삼성전자 부회장)이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7회 전자IT의 날 기념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회장을 겸하고 있는 한종희 부회장은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전자전(KES) 2022 개막식에서 환영를 통해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지속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전자·IT 산업인의 끊임없는 노력과 정부의 꾸준한 지원, 격려에 힘입어 국내 IT 산업은 수출 2980억달러로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고 치하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한 부회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주요국 통화 긴축으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과 경기 둔화가 우려가 지속되는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기 침체 위기가 대두한 상황에서 IT·가전 등 세트(완제품) 시장이 위축한 점을 염두에 둔 언급으로 풀이된다.

그는 “반도체, 휴대폰, TV 등 주요 제품에서 글로벌 수요가 감소하고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중립과 전통적 제조 기술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숙제도 안고 있다”며 “이런 위기 속에서도 우리 전자·IT 산업이 계속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존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디지털 전환을 생존 전략으로 삼아 빅데이터, 인공지능(AI), IoT(사물인터넷) 등 혁신 기술을 적극 도입해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해 새 수요를 창출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 전자산업이 다시 한 번 혁신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개막식 이후 전시관을 둘러본 한 부회장은 “모든 전시가 인상적이었다. 여기 우리나라 기술의 미래가 있다”며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더 성장하는 것이 바람”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국내 기업 인수합병(M&A)과 관련해서는 “좋은 생각”이라며 “M&A를 활성화해야 서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