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靑서 살았다면 안 나왔을 듯"…尹대통령 '휴~'

윤 대통령, 김 여사 말에 "靑 안 보여주길 잘했다"
  • 등록 2022-06-10 오후 6:48:19

    수정 2022-06-10 오후 6:48:19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청와대 개방 후 방문해 둘러본 뒤 윤 대통령에게 “(청와대를) 미리 봤으면 그대로 있자고 했을 것 같다”는 취지의 농담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연합뉴스는 다수 참석자의 말을 인용해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지도부와 오찬 회동에서 청와대 개방을 두고 내외간에 주고받은 뒷얘기를 소개했다.

앞서 윤 대통령 내외는 지난달 22일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에서 열린 KBS 1TV ‘열린음악회’를 관람한 뒤 청와대 내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 등을 둘러본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촬영한 사진.(사진=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당시 청와대 본관 내에 있는 영부인실과 집무실을 살펴본 김 여사는 “여기가 이렇게 좋은 줄 몰랐다”며 “이렇게 좋은 데가 있는 줄 알았다면, 만약 여기 와서 살았다면 청와대를 나가기 굉장히 어려웠겠다. 미리 보여줬으면 들어가서 안 나온다고 했을 것 같다”고 윤 대통령에게 말했다고 한다.

이를 들은 윤 대통령이 “속으로 ‘아, 안 보여주길 잘했다’고 생각했다”고 웃으며 언급했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렇게 말입니다”라고 공감하며 “지금이야 아파트에 그대로 사니까 (김 여사가) 영부인 된 기분이 나겠나. 그 좋은 구중궁궐에 살았으면 아마 대통령께서 부인한테 더 존경받았을 텐데”라고 농담을 던졌고, 좌중에서 폭소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5월 22일 청와대 대정원 야외무대에서 열린 청와대 국민개방기념 특별기획 KBS 열린음악회에 참석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또 윤 대통령은 과거 관저 식당에서 식사한 기억을 떠올리며 “그래서 청와대가 얼마나 좋은지 알았다. 참모들도 이야기하긴 했지만, 여기에 한 번 들어오면 못 나간다는 것을 알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처음부터 (청와대에) 안 들어가고 국민께 돌려 드려야 한다는 생각에 바로 (집무실 이전을) 추진했다”라고 전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청와대 개방으로 인해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을 관저로 사용하기로 한 윤 대통령은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서초구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까지 차량으로 출퇴근하고 있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다음 달 초 입주할 새 관저는 총 420평 규모다. 외교부 장관 공관을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 중이며, 이 가운데 윤 대통령 내외가 거주하는 주거동이 160평, 기존 공관 리셉션장 등 시설을 개조한 업무동이 260평 규모로 전해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