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창립 60주년…“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 만든다”

20일 서울 본사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 개최
유정열 사장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비전 수립”
수출 저변 넓히고, 무역·투자 지원하는 기관 도약
  • 등록 2022-06-20 오후 4:00:00

    수정 2022-06-20 오후 4:00:00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는 20일 서울 서초구 염곡동 본사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등 각계각층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기념사에서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저성장 기조로 불확실성이 크지만, 디지털·저탄소 경제로의 전환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 비즈니스 기회와 희망이 보인다”며 “코트라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세계와 미래를 연결하는 대한민국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이라는 신(新) 비전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가대표 무역·투자 지원기관으로서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을 통해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고 무역·투자의 미래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도 덧붙였다.

더불어 유 사장은 새로운 60년을 준비하는 코트라의 역점 추진 방향 3가지도 제시했다. 그는 우선 “창립 60주년을 계기로 올해를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를 시작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며 코트라를 ‘디지털 무역 컴퍼니’로 만들어 전통 수출마케팅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수출의 저변을 넓혀나가겠다고 선언했다.

또 “최근 반도체 원자재 수급 애로, 물류대란 등 글로벌 현안을 겪으면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국가적 필수 과제”라며 △핵심 전략 품목의 대체 수입선 다양화 △핵심 산업의 전략적 외국인 투자유치를 강화해 무역·투자 양 방향을 균형 있게 지원하는 ‘선진국형 무역투자기관’으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아울러 유 사장은 “국제사회에서 선진한국의 책임을 이행하는 선도기관으로 신(新) 통상질서에 맞는 글로벌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국제협력과 산업통상 연계형 개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계획을 설명했다.

유 사장은 “코트라는 지난 60년 동안 시대적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해 우리나라의 무역·투자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급변하는 글로벌 무역환경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수요를 적시에 파악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CI (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