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 바꾸고 싱크탱크로 도약…전경련 "혁신하면 4대 그룹 올 것"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기자간담회
55년 만에 '한국경제인협회'로 간판 변경
한경연 통합,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탈바꿈
'비기업인 출신' 윤리위 설치…외압 차단
  • 등록 2023-05-18 오후 4:55:35

    수정 2023-05-18 오후 7:22:48

[이데일리 김응열 이준기 기자] “전경련이 개혁을 원활히 이루고 회원서비스를 단단히 한다면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도 우호적으로 (재가입에) 관심을 둘 겁니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1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전경련 혁신안을 발표하며 이렇게 전망했다. 그러면서 “4대 그룹과 실무진 소통을 하고 있는 만큼 4대 그룹도 전경련의 개혁 자체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외부 압력을 전면 차단하는 윤리경영위원회 설치,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의 흡수 통합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싱크탱크로의 도약 등 자체적인 개혁을 통해 전경련의 위상을 높여 재계 맏형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면, 자연스레 4대 그룹 재가입이 이뤄질 것이란 게 김병준 대행의 생각인 셈이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이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 역사의 흐름 놓쳤다…통렬하게 반성”

전경련은 박근혜 정부 당시 K스포츠재단·미르재단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업 후원금 모금을 주도한 사실이 밝혀지며 정경유착 고리로 낙인 찍혔고 이후 4대 그룹도 잇따라 탈퇴, 문재인 정부 내내 암울한 시기를 보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들어 한·일, 한·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경제사절단을 꾸리는 등 굵직굵직한 일을 맡으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김 대행은 “과거 국가주도 성장 시대에서는 전경련과 정부의 밀접한 관계가 보릿고개를 넘고 세계 10대 경제 강국을 이루는 바탕이 됐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런 시대를 지나 시장과 시민사회의 역량·역할이 커졌음에도 전경련이 적절한 관심을 두지 못한 채 역사의 흐름을 놓쳤다는 점에서 통렬하게 반성한다”고 했다.

김 대행이 내놓은 혁신안은 크게 6가지다. 한국경제인협회로의 기관 명칭 변경을 포함해 △윤리경영위원회 설치 △한국경제연구원 흡수 통합 △회장단 확대 △회원사 주도의 각종 위원회 활성화 △국민소통 등이다. 권력과의 부당한 유착을 없애고 회원사 중심의 싱크탱크 기관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데에 방점이 찍혔다는 평가다.

전경련의 새 이름은 한국경제인협회다. 1961년 전경련 설립 당시의 명칭이기도 하다. ‘나라를 올바르게 하고 백성을 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만들자’는 초창기 회장단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김 대행의 설명이다. 회원이 늘면서 활동영역이 전국으로 넓어지자 전경련으로 이름을 바꾼 건데, 초심으로 돌아가 국가와 국민들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겠다는 각오를 담고자 과거 이름을 55년 만에 부활시켰다.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이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핵심은 윤리위 설치…한경연 통합해 ‘싱크탱크’로

위상 추락의 결정적 계기가 됐던 정경유착을 차단하기 위해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하는 것도 이번 혁신안의 핵심이다. 윤리위는 전경련의 윤리적 경영 현황을 심의하는 협의체로, 특별회비나 특별기금 등 일정 금액 이상이 쓰이는 대외사업이 합법적·도덕적으로 용납되는지 점검한다. 또 엄정한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할 수 있는 비기업인 중심 인사들로 꾸린다. 전경련은 윤리헌장도 제정해 향후 총회에서 발표한다.

전경련은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거듭나고자 산하에 별도 법인으로 존재하던 경제 연구기관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통합하고 조사연구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기존에는 기업 관련 이슈 발생 시 이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앞으로는 선제적으로 정책을 개발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연구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경제·산업·기업 등 분야별 국내외 연구자 등 전문가를 발굴하고 외주연구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한다. 해외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가별 경제협력위원회(경협위) 및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활동을 활발히 펼쳐 글로벌 이슈 대응 역량도 높인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사옥.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젊고 신산업 중심 기업으로 회장단 확대

전경련 회장단도 확대한다. 현재는 11개그룹으로 구성돼 있는데, 포털 등 새로운 산업과 젊은 세대 등 다양한 기업인들을 회장단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포럼, 건설위원회 등 업종·이슈별 위원회를 구성해 회원사 등 기업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 각종 이슈 관련 정책건의 등의 활동에서 위원회가 중심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국민 소통 강화로 시장경제 중요성에 관한 대중적 인식도 높인다. 이를 위해 전경련은 MZ세대와의 대화행사인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 ‘갓생한끼’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행은 “(임기를) 1~2년을 해도 부족하겠지만, 일단 (6개월의) 임기를 마무리한 후에도 계획이 잘 실행되는지 자문하는 역할을 자임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