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성추행 의혹 진실 밝혀라"…여성단체, 서울시에 공개질의

7개 여성단체, 서울시에 5가지 요구 공개질의서 제출
"두 달 넘도록 사건 밝혀지지 않아 2차 가해 심해져"
"박 전 시장과 6층 직원 공용 휴대폰 조사해야"
  • 등록 2020-09-28 오후 12:56:34

    수정 2020-09-28 오후 12:56:34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여성계가 서울시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라며 공개질의에 나섰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회원들이 28일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대응 ‘서울시 공개 질의서’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등 7개 여성단체는 28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질의서를 시청에 제출했다.

이들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알려진지 두 달이 넘었지만 아직도 의혹이 풀리지 않고 있다”며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한 명확한 해결 없이 2차 가해로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서울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는 “서울시는 피해자를 향한 전직 비서실장들의 2차 가해에도 침묵하고 있으며 직원은 20명이 넘는 사람에게 피해를 호소했다고 한다”며 “시 내부의 고충처리절차 등 정보를 전달하고 대응했는지 확인 없이 피해자에게 들은 바 없다고 일관하는 걸 보면 조직적으로 사건을 은폐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발언했다.

이어 “서울시는 공무용 휴대전화 정보 주체의 지위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 동의 없이 정보 조회를 할 수 있다”며 “박 전 시장의 공무용 휴대전화와 서울시 6층 비서실 직원들의 공무용 휴대전화를 조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텔레그램성착취신고프로젝트 ‘ReSET’ 활동가 ‘트포(활동명)’씨는 “서울시 대변인은 외부 전문가를 동반한 합동조사단의 구성과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지만, 서울시는 이를 실행하기는커녕 수많은 의혹에 불통의 자세로 임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역시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폭력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울시와 수사 정보를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는 기관들, 피해자에게 어떻게든 책임을 물으려 기계적 중립을 표방하며 책임질 수 없는 경솔한 말들을 내뱉는 사람들 모두 권력형 성범죄를 가능하게 한 배경 안에 들어가 있다”며 신속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박 전 시장 측에 피해내용을 전달하고 대책 논의를 했는지 △박 전 시장의 사망 전날 대책회의 참석자가 누구고 무슨 내용을 논의했는지 △박 전 시장의 공용폰에 존재하는 사용 기록과 자료 공개 △피해자에 사적 노무를 강요한 사실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성추행 은페 의혹 관련 비서실 직원 업무용 휴대전화 조사 등에 대한 답변을 촉구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19일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기록을 공개하라는 내용의 국민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