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NDC 40% 기업 부담 커…정부 적극 지원 기대"

홍남기 부총리-경제 5단체장 간담회
2030 NDC 목표 관련 재계 우려 전달
"탄소중립 기술·환경산업 육성 필요"
  • 등록 2021-10-08 오후 4:57:49

    수정 2021-10-08 오후 5:25:29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은 8일 “‘2050 탄소중립’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대한 기업들의 부담이 크다”며 탄소중립 기술 개발과 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열린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경제 5단체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 부총리와 최 회장,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제인총연합회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반원익 중견련 부회장 등이 자리했다.

최 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2030 NDC 목표 달성까지는 8년밖에 남지 않아 현실적 가능성에 대한 우려 큰 것이 사실”이라며 경제계를 대표해 기업들의 우려를 전했다.

다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탄소중립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탄소 감축은 회피하고 늦춘다고 해결될 문제 아니다”라며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포지티브(Positive·긍정적인)하게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빠른 추격자)로서 비교적 성공해 왔지만 탄소중립에 앞장서 대응한다면 ‘퍼스트 무버(First Mover·선도자)’로 올라서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탄소중립 기술 개발과 환경산업 육성에는 막대한 비용과 투자가 소요된다”며 “기업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는 영역이므로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유인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내년부터 조성 예정인 기후대응기금과 정부 연구개발(R&D)자금을 적절하게 투입하길 기대한다”며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에 대해서도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용화된 저감기술이나 에너지 절약설비를 지원해 주는 것만으로도 저감 효과가 바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탄소중립 전환을 향한 산업패러다임의 변화가 급격하게 추진되면서 세계 각국은 자국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 중”이라며 “정부의 적극 지원과 민관 원팀(One team) 플레이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050 탄소중립위원회(탄소중립위)는 이날 2030 NDC를 40%로 상향 조정했다. 정부는 NDC 상향안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 중 최종안을 마련하고, 내달 초 영국에서 개최되는 UN COP26 회의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최근 이어지고 있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관련해서도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그는 “최근 수출은 외형상 호조세지만 내용면에선 부진한 업종들이 적지 않다”며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애로 등이 겹치고 있는데 정부의 관심·지원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위드(With) 코로나’ 방침과 관련해선 “코로나로 내수 피해 장기화가 계속되고 있다”며 “코로나 치명률이 독감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위드 코로나는 타당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최근 한국은행과 금융당국이 시중유동성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점에 대해 “내수경기 회복과 소상공인에 미칠 영향 등 살펴가며 신중하게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산업단지 조성 지연에 대해서도 “기업은 미래대응 투자에 한시가 급한 상태”라며 “토지보상절차와 환경부와의 협의 지연 등으로 전체 일정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빈번한 만큼 정부의 도움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