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발탁 박지원 국정원장..자리 옮긴 서훈 안보실장·이인영 통일장관(종합)

문재인 정부 들어 첫 외교안보라인 교체 인사 단행
임종석·정의용은 외교안보 특별보좌관 역할
  • 등록 2020-07-03 오후 4:03:18

    수정 2020-07-03 오후 4:03:18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신임 국정원장에 민생당 박지원 전 의원(왼쪽)을 내정했다. 국가안보실장은 서훈 국정원장(가운데)을 임명했다. 신임 통일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오른쪽)을 내정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내정했다. 아울러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단행되는 외교안보라인의 교체다. 남북관계 경색 국면을 해소하기 위한 안보라인 쇄신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충주고를 졸업하고 고려대 국어국문학과와 고려대 언론대학원 언론학과 석사를 수료했다. 지난 17·19·20대에 이은 4선 국회의원이다. 강 대변인은 “민주화운동가 출신의 4선 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회의원 재임 시에도 개혁성과 탁월한 기획 능력, 강력한 추진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다”라며 “현장과 의정 활동에서 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착 상태인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감으로써 남북 간 신뢰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등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했다.

박지원 신임 국정원장 후보자는 깜짝 발탁 인사로 평가받는다. 문태고와 단국대 상학과를 졸업하고 단국대 명예정치학박사, 목포대 명예법학박사, 조선대 명예경제학박사, 목포해양대 명예정치학박사 등을 지냈다. 김대중 정부에서 사상 첫 남북 정상회담을 물밑에서 조율한 경험이 강점이다.

강 대변인은 “4선 국회의원 경력의 정치인으로 메시지가 간결하면서 명쾌하고 정보력과 상황판단이 탁월할뿐 아니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해 국정원 업무에 정통하다”며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으며 현 정부에서도 남북 문제 관련 자문 역할을 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전문성 높다”고 말했다.

또 “오랜 의정활동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정치력, 소통력을 바탕으로 국정원이 국가안전보장이라는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한편 국정원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훈 신임 안보실장은 국가정보원에서 청와대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고와 서울대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에서 국제관계학 석사를, 동국대에서는 정치학 박사를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을 실질적으로 이끌어온 핵심이다.

강 대변인은 “평생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해 온 국정원 출신 외교안보 전문가”라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분야 공약을 설계하고 국정원장 재직 시절에는 국내정보담당관 제도를 폐지하는 등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 일본의 외교안보 고위인사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현안을 성공적으로 기획·조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외교안보 분야에 풍부한 전문성과 국정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강한 안보와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구현이라는 국정 목표를 달성해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신임 외교안보특보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내정했다.(사진=연합뉴스)
강 대변인은 임종석 신임 외교안보보좌관과 정의용 신임 외교안보보좌관은 각각 ‘통찰력과 정무력이 탁월하다’ ‘국제감각과 식견이 뛰어나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안보실장과 외교안보보좌관은 이르면 오는 6일 임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