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 기어오르며 '불법 집회' 민주노총…경찰 "신속·엄중 수사"

노조원 400명 참석…통로 막히자 언덕 올라가
도로 통제로 교통 혼잡…경찰 1760명 투입
원주경찰청 "원주서와 합동 수사전담팀 편성"
  • 등록 2021-07-23 오후 6:14:10

    수정 2021-07-23 오후 6:14:10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예정대로 집회를 강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강원경찰청은 원주경찰서와 합동으로 수사전담팀을 편성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원주시 방역당국은 집합금지 위반으로 민주노총을 고발할 예정이다.

23일 오후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경찰들이 외부에서 집회 장소 안으로 들어가려는 노조원을 통제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23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는 건강보험공단 인근 공터에 모여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집회를 실시했다. 집회에는 예정된 인원의 절반 수준인 400명이 참석해 한시간 가량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원주시는 집회 차단을 위해 2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고, 집회는 4단계를 적용해 ‘1인 시위’만 가능하도록 했다.

경찰은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를 막기 위해 공단 인근에 차벽을 설치에 진입을 막고 골목마다 인원을 배치해 집회 참가자들의 출입을 통제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집회 현장에는 22개 중대·1760명이 투입됐다.

23일 오전 집회 장소인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 경찰 병력이 집회 차단을 위해 대기하며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출입 통로가 막히자 일부 노조원들은 인근 수변공원으로 돌아가 언덕과 울타리를 넘어 집합 장소로 향했다. 경찰이 설치한 통제선을 넘어가려다 제지를 받은 노조원도 있었다.

집회 현장에서 노조원과 경찰 간 큰 충돌은 없었지만 인근 도로가 통제되면서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원주시 시민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집회를 강행하는 모습에 불안함을 내비치기도 했다.

노조원 대부분은 얼굴 가리개와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회에 참가했으나, 인원이 많아 거리두기는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과 경찰은 방역수칙을 위반한 만큼 엄중히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강원경찰청은 원주경찰서와 합동으로 수사전담팀을 편성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집회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들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한다는 설명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금지에도 불구하고 불법집회를 강행해 국민 불안을 일으킨 집회 주최자와 불법행위자에 수사를 착수했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또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는 26일 원주시 방역당국은 집합금지 위반으로 노조를 고발할 예정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22일 낸 성명에서 “원주시가 집회에 대해서만 4단계 기준을 적용해 전면 금지한 조처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원주시는 지금이라도 부당한 집회금지 조처를 철회하라”고 반발한 바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3일 경찰의 제지에 집회 장소가 막히자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인근 언덕을 오르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