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치 참여 계기, 정부 탈원전과 무관치 않아"

5일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면담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합의에 의해 탈원전 추진된 건지 의구심"
6일엔 대전 한국과학기술원 방문해 학생들과 오찬
  • 등록 2021-07-05 오후 3:24:59

    수정 2021-07-05 오후 3:24:59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치에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역시 월성 원전 사건(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 및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무관치 않다”고 주장했다.

윤석열(오른쪽)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공학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5일 오후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의 면담을 진행한 뒤 취재진을 만나 “에너지 정책이라는 게 안보, 경제, 우리 삶의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 과연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합의에 의해 (탈원전 정책이) 추진된 건지 의구심이 많다”고 이같이 말했다. 주 교수는 앞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신고리 5·6호기 공사가 일시 중단됐던 2017년 당시 탈원전에 반대하는 전국 교수 성명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져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면담 시작에 앞서 주 교수에게 “당연히 (원전 정책이) 바뀌지 않겠나”라며 “원전이라는 게 저비용 친환경 에너지인데 국민이 안전성에 대해 조금 걱정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면담을 기다리던 중 우연치 않게 이 학교 원자핵공학과 학생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은 “학생들이 사진을 같이 찍자고 해서 사진을 찍은 뒤 물어보니 원자핵공학과 학생이라고 해서 한 10분 정도 이야기를 했다”며 “17학번인 것 같은데, 부푼 꿈을 안고 입학했다가 탈원전 정책이 시작돼 공부하면서 고뇌도 많고 참 많이 의기소침해져 있기도 한다더라”고 강조했다.

약 1시간 가량의 면담을 마치고 나온 윤 전 총장은 “`체르노빌 사건`만 기억할 게 아니라 탄소 중립, 에너지가 저비용 생산이 돼야만 우리 산업에 경쟁력이 생긴다. 일자리, 청년 희망과 다 관련이 있다”며 “단순히 원전 문제로 끝날 건 아니라고 본다”고 현 정부를 겨냥했다.

특히 자신이 검찰총장 당시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를 직접 지휘하다 직무배제를 당했던 전례를 들며 “사건을 배당 받아 일할 때만 해도 탈원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것 같다. 나도 공직자고 정부 정책이니 막연히 큰 생각이 없었다”면서도 “사건을 지휘하며 간단한 문제가 아니며 무리하게 추진이 됐다고 봤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주 교수는 “원전은 오랜 가동 이력으로 생명 안전성을 입증해왔다. 여태 원전으로 사람이 죽은 건 체르노빌 사건 당시 43명뿐이다”며 “원전이 위험할 순 있는데 충분히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국민 여러분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가장 유효한 수단이 될 원자력을 제대로 알고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그는 오는 6일에도 한국과학기술원을 방문해 원자핵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우려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