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구글 주장과 달리 데이터 반출 없이도 바이두, 애플 등 주요 해외 사업자나 맵스미(maps me)와 같은 비영리 온라인 지도(OSM )서비스에서는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구글만 못한다는 이유에 대해 국내 인터넷기업들의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 기업 관계자는 “애플, 바이두 등이 제공 중인 길찾기 서비스는 복잡한 도심 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품질이 우수하다”면서 “이는 구글보다 기술력이 높아서가 아니라 단순 제휴, 오픈 지도 활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구글의 지도 데이터 반출 요구가 구글맵에서 길찾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국내에 서버를 두지 않거나 ‘구글 스탠더드(웨이)’에 위배된다는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것 아니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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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모두의주차장’ 같은 스타트업이 지도 기능을 국내외 버전으로 각각 서비스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고 있어 지도 데이터의 반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스타트업이 당장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규모인지, 해외용 서비스인지 등을 되짚어봐야 한다는 평가다.
비트윈, 플리토 등 국내 스타트업의 경우 이미 구글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해 위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국내에 진출한 우버, 페이스북, 트립어드바이저 등도 현재 상태의 구글맵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을 타켓으로 한 게임 등의 서비스 앱과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무료로 사용 가능한 구글맵API를 처음부터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면서 “특히 지도API는 대부분 유사한 기능이어서 국내에서는 네이버나 다음 지도를, 해외에서는 구글맵을 사용하더라도 개발상 어려움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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