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악몽…9시 영업제한에 소상공인 "장사 접으란 거네"

방역당국,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조치 발표
소상공인들 “왜 대목 때만 방역강화 하나” 토로
"22일 광화문 총궐기에 동참할 것" 반응도
소공연 “사지 내몰려…100% 손실보상 해야”
  • 등록 2021-12-16 오후 3:04:09

    수정 2021-12-16 오후 3:30:04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의 강화된 새 방역조치 발표를 하루 앞둔 15일 밤 9시가 넘지 않은 시간 서울 시내의 한 식당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지금쯤이면 자리가 꽉 찼어야 하는데 정말 하늘이 무너진 기분입니다.”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인근에서 30년간 닭볶음탕 가게를 운영해온 A씨는 16일 정부의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소식을 듣고 이처럼 토로했다.

연말이면 A씨 가게는 인근 정부청사에서 온 단체 모임이나 단골손님들로 늘 문전성시였다고 한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은 반 토막 났고, 직원도 8명에서 5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A씨는 “코로나가 식당에서만 퍼지는 게 아닌데 왜 우리만 쥐잡듯이 잡는지 모르겠다”며 “연말 대목을 앞두고 이런 식으로 하니, 정말 정부와 청와대에 욕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한 달 반 만에 다시 사적모임·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자 소상공인들이 혼란에 빠졌다.

연말·연시 대목을 앞두고 특수를 기대했던 식당이나 카페, 주점 업주들은 오후 9시 영업시간 제한 등 이전보다 강력한 방역조치가 예고되자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하루빨리 코로나 확산세를 제압해야만 이번 고비를 넘어설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를 위해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인까지로 축소하고, 전국에 걸쳐 동일하게 적용한다”고 말했다.

이에 오는 토요일(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전국에서 사적모임이 4인으로 제한된다. 미접종자는 식당이나 카페를 혼자 이용하거나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유흥시설과 함께 식당, 카페는 오후 9시까지로 영업시간이 제한된다. 영화관과 PC방은 10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정부는 영업시간 제한으로 입는 직접피해에 대한 손실보상과 함께, 방역패스 확대 등 현실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방역지원금’ 명목으로 좀 더 두텁게 지원해 드리고자 한다”며 “관계부처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히 확정, 발표하겠다”고 했다.

소상공인연합회장 출신인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부산시청 앞 시민광장에서 열린 장기간 영업기회 박탈에 대해 실질 보상 요구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최승재 의원실)
이 같은 조치에 대다수 소상공인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용산구에서 맥줏집은 운영하는 B씨는 “우리는 2차로 오는 손님이 많아 오후 9시 이후 영업제한은 사실상 사형선고”라며 “2년 내내 안간힘으로 버텼는데,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악몽을 꾸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방역강화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 및 방역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지만,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마포구에서 개인 카페를 운영하는 C씨는 “코로나 이후 매출이 떨어졌는데도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라고 해 확인보상을 신청했는데,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라며 “차라리 재난지원금을 많이 주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낸 논평에서 “다시 ‘일상 멈춤’으로 새로운 국면이 펼쳐진 만큼, 이제야말로 방역강화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에 대한 보상이 온전한 형태로 지급돼야 할 때”라며 “사지로 내몰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방역강화에 합당한 100% 손실보상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