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온라인쇼핑 17.8兆…엔데믹에 대면활동 지출 ‘쑥’(종합)

통계청, ‘2023년 4월 온라인쇼핑동향’
여행·교통, 전년比 43.3%↑, 문화·레저 22.7%↑
“마스크 해제, 코로나 규제 완화 등 영향”
‘배달’ 음식서비스, 1.4%↓…가전구매 감소세
  • 등록 2023-06-01 오후 4:00:21

    수정 2023-06-01 오후 7:46:31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코로나19가 종식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온라인쇼핑에서도 대면 활동 관련 거래가 크게 늘었다. 반면 배달주문을 포함한 음식 서비스 등은 감소세가 이어졌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4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4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17조86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0%(1조169억원)이 증가했다. 4월 전체 소매판매액(52조4836억원) 중 약 4분의1(24.3%)이 온라인을 통해 결제된 것이다.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 관련 온라인거래가 전년 대비 43.3% 늘었다. 통계청은 “마스크 해제, 코로나 관련 규제 완화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 3월 증가세(전년대비 94.4%)에는 미치지 못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22.7%) 온라인거래 증가 역시 대면활동 증가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면 배달 서비스 등이 포함된 음식 서비스의 온라인 거래액은 전년 대비 1.4% 감소한 2조1070억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로도 거래액이 0.1% 감소했다. 음식 서비스의 온라인거래는 지난해 7월부터 4월까지 10개월 연속 전년대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가전 구매도 줄어드는 추세다. 4월 온라인쇼핑 가전·전자 거래액은 전년 대비 7.6% 감소, 8개월 연속 전년 대비 감소했다. 다만 7개월 연속 감소세였던 가구 의 온라인 거래액은 4월에는 0.3% 소폭 늘었다.

석가탄신일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달 26일 서울 김포공항 국내선 출국장에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3%·2조3773억원), 음식서비스(11.8%·2조1070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1조8456억원) 순이었다. 특히 음식료품의 온라인 거래액은 코로나 종식 상황과 관련 없이 계속 증가, 2021년 4월부터 현재까지 한 번도 전년 대비 감소한 적이 없다.

이와 더불어 기프트콘과 같은 이쿠폰서비스 온라인 거래액도 꾸준한 증가세다. 통계청은 음식료품 및 이쿠폰서비스 온라인거래액 증가에 대해 “꾸준한 수요증가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거래액은 13조15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5% 증가했다. 총 온라인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대비 1.0%포인트 감소했다. 상품군별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98.2%에 달하는 음식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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