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내달 4일 ESG·고배당 지수 내놓는다

2022 KRX 인덱스 콘퍼런스
"배당지수에 ESG 더해 장기적 지수 성과 향상"
  • 등록 2022-09-23 오후 6:18:22

    수정 2022-09-23 오후 6:18:22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한국거래소(KRX)가 개발한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고배당 지수가 내달 4일 나온다.

한국거래소는 23일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호텔에서 ‘2022 KRX 인덱스 콘퍼런스’를 열고 ESG 고배당 지수 등을 소개했다.

2022 KRX 인덱스 컨퍼런스에 앞서 양태영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올해로 8회째인 이 콘퍼런스는 금융업계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인덱스 트렌드 및 변동성 장세에서의 투자 전략’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공개된 ESG 고배당 지수는 코스피200지수 구성 종목 중 ESG 평가와 배당수익률이 우수한 50개 종목을 선정해 산출하는 지수다.

지수 개발 배경으로는 ESG 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투자 수요가 늘었고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를 방어할 수 있는 고배당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는 점을 짚었다.

배당지수에 ESG 컨셉을 더해 장기적 지수 성과의 향상을 시현한다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아울러 코스피200 및 코스닥150 선물 TWAP(시간가중평균·Time Weighted Average Price) 지수에 대한 레버리지와 인버스2X 전략을 추종하는 지수도 도입된다.

거래소는 상장지수증권(ETN) 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표지수에 대한 ±2배수 ETN 상장도 허용한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또 다음 달 수요조사를 거쳐 내년부터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전략산업 테마 지수, ESG 지수, 채권지수 등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2 KRX 인덱스 컨퍼런스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일곱번째부터 양태영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샤블아지(Charbel Azzi) S&P DJI 아시아대표. (사진=한국거래소)


스탠더드앤드푸어스 다우존스 인덱스(S&P DJI)의 레이드 스테드만 전무는 주제 발표에서 기후변화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등 최근 경제 여건에 따른 금융시장 변화에 관해 설명하고 배당, 테마, ESG를 중심으로 글로벌 인덱스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했다.

그는 “S&P다우존스 인덱스에서 20년을 근무했지만 지금이 가장 기대가 큰 시기”라며 “세계를 볼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이 생겨나고 지수가 개발되며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고 했다.

김민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한국 테마형 ETF 시장의 성장 과정과 테마형 ETF 특성을 분석하고, “장기적 추세와 성장 가능성 중심의 투자 문화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이미 유 CME그룹 이사는 지수를 통한 변동성 측정 방법을 소개하고 금리, 외환, 원자재 및 에너지에 이르는 다양한 자산군 헤징전략을 발표했다.

김정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이사는 플렉스 옵션 등과 같이 최근 미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상품을 중심으로 미국 옵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고 변동성 장세에 대응한 다양한 옵션 상품을 소개했다.

에이 쏘이 S&P DJI 전무는 변동성이 커진 현 장세를 진단하고 이에 대응하는 인덱스 활용 투자전략을 소개했다.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발행인 곽재선 I 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