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미, 미일처럼 경제안보 `2+2` 회의 추진…`尹 국정과제` 반영

정상회담 통해 `장관급 외교·산업(2+2) 회의` 추진키로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 극복 목적
경제안보 분야 전략 대화 추진은 윤 대통령 국정과제이기도
  • 등록 2022-05-26 오후 3:18:50

    수정 2022-05-26 오후 9:28:49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한미(韓美)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외교·산업(2+2) 장관급 회의`를 추진할 계획이라는 게 이데일리 취재 결과 확인됐다. 양국 장관들이 참석하는 협의체가 성사된다면 경제안보에 있어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 사항이기도 했던 만큼 이른 시일 내 협의체가 신설될지 관심이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열린 소인수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양국은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성명문에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이 같은 사안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6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외교·산업 2+2 장관급 회의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면서 “차관급은 정례로 하기로 했고, 자주는 못하더라도 필요하면 장관급도 진행하기로 양국이 이해가 됐다”고 밝혔다.

반도체 등 핵심 산업 분야의 공급망 위기가 갈수록 심화하는 가운데,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기존의 안보 동맹을 넘어 경제안보 동맹으로 포괄적 전략 동맹을 약속했다. 양국은 정상회담을 마치고 발표한 공동성명문을 통해 양 정상은 반도체, 배터리, 핵심광물 등 주요 품목의 회복력 있는 공급망 촉진을 논의하기 위해 정례적인 장관급 공급망·산업대화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이미 미국은 올해 1월 일본과의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외교·경제장관(2+2) 협의를 신설하기로 합의했었다. 미국이 뒤이어 한국과도 비슷한 협의체 신설에 나서면서,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의도가 역력하다는 분석이다. 한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도 참여하기로 하면서 한미 동맹 강화에 방점을 찍은 상황이다. 다만 한미 협의체의 구체적인 시작 시점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가 필요해보인다. 해당 관계자는 “일단 시작은 하겠다고 논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윤석열 정부가 과거 인수위 시절부터 내세운 국정과제 사안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당시 인수위는 국정과제 이행 계획서를 통해 “군사 동맹을 넘어, 경제안보, 지역 및 글로벌 협력 등 전방위적인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의 지평 확대한다”면서 “외교·경제(2+2) 장관회의 신설 등 경제안보 분야 전략대화를 추진한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