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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기차 배터리 리스 사업 실증..'구매비용 확 낮춘다'

산업부·현대글로비스·LG엔솔·KST모빌리티와 MOU
배터리 리스 방식으로 전기차 구매 새 모델 만든다
사용후 배터리를 ESS로 만들어 급속 충전에 활용
"전기차 생태계 조기 구축…연관 신사업 모색 기대"
  • 등록 2021-02-18 오후 12:00:00

    수정 2021-02-18 오후 12:00:00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정부 및 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대여(리스) 사업 실증에 나선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낮추고 배터리의 재사용·재활용을 활성화해 전기차 이용 주기 전반에 걸친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 등과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정부·각 업계와 MOU…전기차 관련 선순환 생태계 구축 노력


현대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자원통상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이행렬 KST모빌리티 대표 등 정부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 내용에 따르면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는 전기차를 구매한 후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인 현대글로비스에 바로 매각한다. 이후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한다. 사업자는 사실상 차값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값이 빠진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게 돼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개 기업·정부, 전기차 보급 및 배터리 재사용 확대에 뜻모아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과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086280)는 배터리 리스 운영과 사용후 배터리 회수물류를 담당한다. 최근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대량 운송할 수 있는 전용 용기의 특허를 취득하는 등 관련 사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LG(003550)에너지솔루션은 사용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과 잔존 가치를 분석한다. 또 사용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한다. 전기 택시 운행을 통해 수집되는 주행 및 배터리 데이터를 MOU 참여 기업에 제공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실무추진단을 운영해 분기별 진행 상황 및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연관 신사업 모색 가능

이번 실증은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승인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한 뒤 배터리 대여 비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매비용을 낮추는 장점이 있다.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 사업으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안전성을 실증하고 잔존 가치 평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 공유를 통해 연관 신사업도 모색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며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서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싱가포르 국영 최대 전기 및 가스 배급 회사이자 독보적인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SP그룹과 ‘싱가포르 전동화 생태계 구축 및 배터리 활용 신사업 발굴을 위한 사업협약(Business Cooperation Agreement)’을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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