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신년회견]“코로나시대 교육격차 해소 최선…쌍방향 교육 추진”(종합)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서 교육격차 해소 강조
“취약계층 교육격차 심각…실시간 쌍방향 교육 추진”
“국가교육위 올해 출범 예상, 교육부 폐지 안할 것”
"원격수업 부득이한 선택…등교·대면수업 근본해법"
  • 등록 2021-01-18 오전 11:34:01

    수정 2021-01-18 오전 11:34:01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시대의 교육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상황 속에서 비대면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다 보니 교육 격차가 더 크게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취약계층의 교육격차가 심해지고 있다”며 “가급적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끝내고 대면수업으로 돌아가는 게 중요하지만 비대면 수업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일방향 수업이 아닌 실시간 쌍방향 교육이 이뤄지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다음 달 말까지 초중고 공공 학습관리시스템(LMS)인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에서도 실시간 화상수업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다. 지금까진 온라인으로 화상수업을 하려면 ‘줌(zoom)’ 등 민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다. 앞으로는 공공 LMS에서 실시간 화상수업이 가능토록 만들겠다는 것.

문 대통령은 “비대면 수업에 접근하지 못해 발생하는 교육격차 해소에도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코로나 시대에 교육격차 줄이는 데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백신접종과 함께 원격수업 중심 수업이 끝나고 등교수업이 확대되길 바란다고도 했다. 그는 “원격수업은 등교수업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부득이 선택한 대안이며 상황이 정상화된다면 대면 수업으로 보완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근본 대안은 될 수 없다”며 “아이들이 학교에 등교해 대면수업을 하는 것이 그만큼 사회성을 늘려주고 부모들의 돌봄 부담도 덜어주는 근본 방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기가 됨으로써 원격수업이 중심이 되는 시대가 끝나길 기대하고 있다”며 “부득이 원격수업이 계속되는 경우에도 교육격차를 최대한 막고 아이들의 돌봄 문제가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교육위원회에 대해서도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간 국가교육위원회의 기본방향을 정하면서 출범을 준비해왔다”며 “아마 올해 중 출범을 좀 더 본격적으로, 구체적 방향까지 제시하고 실행까지 나가게 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국가교육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이다. 중장기 교육정책을 논의할 대통령 소속 행정위원회를 출범시켜 교육정책의 일관성을 기하자는 취지로 입법을 추진돼 왔다. 현재 설치·운영 중인 국가교육회의는 자문기구에 불과해 중장기 교육정책을 결정해도 구속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도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은 국회 입법과 함께 가야하기에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후에도 교육부를 아예 폐지하는 등의 급진적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교육부를 아예 없애거나 기능을 최소화하면서 국가 교육위원회가 교육정책 행정 전반을 담당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그리 일거에 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국가교육위원회가 교육정책의 기본방향과 정책을 논의해 결정하는 역할을 하고 교육부가 실행하는 체제로 점진적으로 접근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